일본어 발음 네이티브 원어민 발음 무료로 확인하고 검색하기 방법

2017. 9. 6. 23:08 일본어

오늘은 일본어 발음 듣기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어 듣기, 청해가 잘 안 되시는 분이나 알아듣는 것은 별로 문제가 없는 분이라도, 정작 일본어 발음을 해보면 일본어다운 발음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일본어 듣기가 잘 안되시는 분이라면, 일본어 단어와 문법 표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지는 않은 지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모르는 단어, 모르는 문법 표현은 아무리 몇 십번을 반복해서 들어본다 한들 들리지 않게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는 아예 글로 써서 보여주더라도 무슨 뜻인지 모르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단어와 문법 표현을 꾸준히 공부해야 듣기 공부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번째 경우는 발음에만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특히 한국사람이 일본어 발음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일본어의 츠(つ) 발음과 자지즈제조(ざじずぜぞ)입니다.




つ는 츠, 쓰, 쯔라고 다양하게 표현할 정도로 한글로 딱히 완벽하게 표현할 수가 없는 발음이고, ざ, ず, ぜ, ぞ의 경우 한국인이 발음하면 じゃ, じゅ, じぇ, じょ라고 들린다고 합니다. 이뿐 아니라 억양의 문제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서울 표준어와 경상도 사투리, 충청도, 전라도 사투리 등 여러 방언이 존재합니다. 각 지역에 따라 억양 인토네이션이 각각 다른데, 일본어를 배우는 입장에서는 가급적 도쿄의 표준어 억양과 인토네이션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를 하면 일본어 발음을 제대로 듣고 익힐 수 있을까요?


그 방법에는 크게 5가지로 첫째는 도쿄 표준어 발음을 구사하는 앵커가 나오는 뉴스를 듣는 것입니다. 둘째는 현대 표준어를 사용하는 드라마, 영화를 보는 것이고 셋째는 일본어 학원에서 원어민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발음을 귀에 익히는 것입니다. 넷째는 일본인 친구를 사귀어서 전화를 통해서나 만나서 회화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다섯번째는 일본어 전자사전 또는 인터넷 일본어 사전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일본어 발음을 들을 수 있는 사전을 이용하면 내가 듣고 싶은 발음만 선택해서 검색한 후 들어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자사전을 구입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일본어 네이트브 발음을 무료로 들어볼 수 있는 방법을 지금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경우 또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첫번째는 네이버 일본어사전을 이용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FORVO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본어 발음 네이버 일본어 사전으로 확인하기 방법

그 첫번째로 네이버 사전 서비스의 일본어 사전을 통해 일본어 단어 발음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네이버 일본어 사전 페이지로 이동합시다.

네이버 일본어사전 : http://jpdic.naver.com


▼네이버 일본어사전 사이트




네이버 일본어사전 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깔끔한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가운데 검색창에 우리가 발음과 단어 뜻을 확인하고자 하는 단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거나 오른쪽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일본어 단어에 대한 검색 결과가 나오면 연관검색어 아래에 전체, 단어, 예문, 본문이라는 선택 기능이 있습니다. 단어 부분을 보면 단어 오른쪽에 스피커 모양의 버튼이 보입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단어의 발음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단어뿐 아니라 해당 단어가 쓰인 예문을 보고 싶다면 전체, 단어 오른쪽에 있는 예문을 클릭을 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예문 문장 오른쪽에 있는 소리 모양 버튼을 누르면 단어만 발음 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문장 전체가 발음이 되기 때문에 좀더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본어 원어민 발음 무료로 들어보기 FORVO

네이버 일본어 사전은 다양한 예문이 있고, 단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하지만, 방금 전 살펴본 예문의 발음을 들어보면 살짝 살짝 기계음이 들리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네이버 일본어 사전 예문의 문장을 읽어주는 것은 마치 구글 번역기처럼 사람이 아니라 사람이 발음한 단어들을 짜깁기 해서 들려주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뭔가 석연찮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알려드리는 FORVO라는 사이트의 경우 사람이 직접 발음한 예문까지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FORVO 사이트는 아래 주소를 눌러 이동할 수 있습니다.

FORVO 사이트 : https://ko.forvo.com


▼ ForVo 메인화면

FORVO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All the words in the world, Pronounced.(세상의 모든 단어, 발음해드렸습니다) 라는 짧지만 임팩트 있는 소개가 인상적입니다. 


사이트 가운데를 보면 낱말 검색하기가 보입니다.

이 검색창 부분에 일본어 발음 듣기를 원하는 단어를 적습니다. 그러면 마치 네이버 자동 검색어 추천 기능처럼 연관된 표현들이 쭉 나열되어 나옵니다. 듣고 싶은 표현이 있다면 클릭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 기능은 이용하지 않고 내가 찾고 싶은 단어만 검색해보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엔터를 누르거나 우측의 돋보기 모양의 버튼을 누릅니다.


검색 결과입니다. 1개의 낱말을 발견했다고 뜹니다. Words 아래에 보면 왼쪽에 삼각형 모양의 재생 버튼이 보이고 그 오른쪽에는 단어가 있습니다. 재생 버튼을 누르면 해당 단어를 가장 잘 발음해준 사람의 발음을 바로 들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사람의 발음도 들어보고 싶다면 오른쪽의 단어 부분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단어를 클릭하면 발음한 사람의 목록과 해당 사람의 성별, 그리고 발음에 대한 평가와 공유하기 기능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좋음, 나쁨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되지만, 굳이 평가를 할 것이 아니라면 비로그인으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 화면 오른쪽 상다을 보면 단어의 뜻이 나와 있기 때문에 참고할 수가 있겠습니다.


이렇게 일본어 발음을 공짜로 들을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여러 방법을 사용해보시고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잘못된 일본어 발음 교정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추천글+

제2외국어 일본어 수능, 모의고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및 풀어보기 방법

일본어, 한자로 된 논문 참고문헌 컴퓨터로 쉽게 입력하기 방법

일본어 의성어, 의태어 무료 학습사이트 소개

일본주소 영어로 변환하기 방법

일본어 치는법 일본어 타자연습 프로그램 1부



JLPT(일본어능력시험) 기출문제 풀어보기 방법

스마트폰 구글 일본어 입력기 자판 사용방법

일본 10대들이 쓰는 유행어, 신조어, 인터넷 용어, 젊은이 용어 - 1편

일본 긴급전화, 일본 119 번호 등 알아보기

일본어 단어 암기 방법 쉽게 외우기



PC에서 컴퓨터로 구글 일본어 입력기 사용하기 방법

헷갈리는 가타카나 쉽게 외우기, 쓰기 방법

일본 친구 만들기 - 어플 2편

NHK 일본 뉴스 어플로 일본어 공부하는 방법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로 일본어 공부하기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