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의성어, 의태어 무료 학습사이트 소개

2017. 8. 19. 10:13 일본어

오늘을 일본어를 공부할 때 피해갈 수 없는 일본어 의성어.의태어를 무료로 배울 수 있는 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본어 첫걸음 같은 기초교재 한 권을 다 끝내고 JLPT N5와 N4를 공부할 즈음이 되면 슬슬 일본어 의성어, 의태어와 마주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싱글벙글, 부슬부슬, 살금살금처럼 일본어의 의성어도 4글자로 라임이 맞추어져 있는 어휘들이 많습니다. 니코니코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이것은 싱글벙글이라는 일본어 표현에 해당합니다. 와쿠와쿠는 두근두근, 스쿠스쿠는 쑥쑥이라는 표현입니다. 아마 일본어 기초교재의 제목에도 들어가기 때문에 이 또한 많이 접해보셨을 것입니다.


한국어에는 대략 8000여개의 의성어, 의태어가 있고 이중에서 2000여개가 사전에 수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일본어는 이 정도는 아니지만, 사전에 2000단어가 수록되어 있고 그중에서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은 400~700여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결코 적지 않은 수의 양입니다. 일본어능력시험 jLPT를 공부하다 보면 어휘집 단어장에 물론 레벨별로 일본어 의성어, 의태어 표현이 나와 있기는 하지만 단어, 뜻 정도로만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딱 와닿지 않아서 암기하기에는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제가 JLPT 1급을 공부할 적에는 잘 외워지지 않는 의성어와 의태어가 있으면 따로 그림을 그려가면서까지 외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학습사이트를 이용하신다면, 그것도 무료로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일본어 의성어, 의태어를 확인하고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어 의성어.의태어 무료 학습사이트로 공부하기

e-Japan, 일본 국립국어연구소(NINJAL, National Institute for Japanese Language and Linguistics)에서 직접 제작하고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일본어를 즐기자!라는 글씨가 메인화면 아래에 적혀 있고, 중간 부분을 보면 의음어란 무엇인가? 의태어란 무엇인가? 하는 물음이 적혀 있습니다. 

일본국립국어연구소 : https://goo.gl/KDeurm


위에는 차례대로 50음도별, 카테고리별, 만화를 읽자, 컬럼, 참고문헌 순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먼저 50음도별로 내가 궁금했던 일본어 의성어, 의태어를 검색하고 찾아보고 무슨 뜻인지 알아볼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해당 글자를 클릭하면 목록이 뜨게 됩니다.


카테고리별 인덱스입니다. 여러가지 소리, 사물의 움직임이나 모습, 사람과 동물의 움직임과 모습, 사람의 감각과 기분 등 테마별로 관심 있는 표현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만화를 읽자라는 카테고리가 참 마음에 듭니다. 제가 애를 쓰며 그림까지 그려가면서 외웠던 수고를 이 사이트를 통해서 단번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야후재팬이나 구글재팬 사이트에서 궁금한 단어를 검색하고, 이미지 사진을 누르면 대충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예 의성어와 의태어만 싹 모아서 만화로 된 것을 읽다보면 그러한 수고없이, 어느새 머리속에 각인이 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붓 모양의 머리카락과 귀와 목이 없는 재미있는 캐릭터들과 해가 그려져 있습니다. 쨍쨍 내리쬐는 햇볕, 땀이 뚝뚝, 피부가 끈적끈적, 등에 땀이 흥건히 젖어 있고 기진맥진한 모습을 직관적으로 단번에 알 수 있겠습니다.


딱 제가 암기했던 방식과 매우 흡사합니다.

이 그림은 장소별로 일본에서 자주 쓰이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림입니다. 각 장소별로 아래에 어휘가 적혀 있습니다. 전철의 경우 깜빡하고 정차역을 지났을 때 사용하는 표현과, 아슬아슬하게 지각인 것인가 등의 표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표현과 집에서 많이들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슬슬에 해당하는 そろそろ가 사용된 4컷 만화입니다. 회사 상사의 집에 방문한 회사원이 슬슬 집에 돌아가보겠다고 합니다. 그런데 상사는 아직, 괜찮지 않냐. 저녁밥 먹고 가라고 합니다. 그런데 저녁밥을 먹고 꽤 밤이 깊었는데도 회사 상사의 부부는 아예 묵고 가는 것이 어떠냐는 짤막한 만화입니다. 


슬슬(そろそろ)이라는 표현이 반복되어 사용되었기 때문에 쉽게 외워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컬럼 부분에는 일본어의 의성어에 대해서, 한국어의 의태어와 일본어의 의태어의 비교 등의 흥미로운 글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의성어와 의태어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특징은 무엇인지, 도대체 몇 개나 있는지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일본어 치는법 일본어 타자연습 프로그램 1부

애니메이션 만화일본어 무료 학습사이트

JLPT(일본어능력시험) 기출문제 풀어보기 방법

일본어 단어 암기 방법 쉽게 외우기

인터넷으로 일본어 기초 시작하기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눌러주세요!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