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훈련 연기 시험 자격증 :: 세무회계 자격시험

2018. 2. 1. 18:36 생활 꿀팁/제품정보

지난 시간에는 동원훈련을 연기할 수 있는 사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개인사정 때문에 꼭 연기해야 하는데 여러 사유 중에 딱히 해당하지 않는 경우, 돈과 여권만 있다면 가장 무난하게 연기할 수 있는 것은 해외여행, 즉 출국이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행은 아무래도 금전적인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자격증 시험인데요. 어떤 자격증 시험을 통해 동원훈련을 연기할 수 있는 것인지 알아보고 주의해야 할 사항 등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복습 차원에서 병무청 홈페이지에 있는 동원훈련소집 연기 신청 대상과 신청시기에 대해 보겠습니다. 


동원훈련 연기 자격증 시험은?

신청대상은 당연히 병력동원 훈련소집 통지서를 받은 사람 중에서 연기를 해야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은 언제까지 신청하면 되는가 하는 부분인데요. 동원훈련이 시작되는 날짜를 기준으로 5일 전까지는 연기 신청을 해야합니다.



연기 사유의 7번째에 있는 공무원 또는 공사단체의 채용, 승진 시험과 국가 또는 공공단체 등 주관으로 시행하는 면허, 자격시험 및 자격기본법에 의한 국가공인 민간자격 시험의 사항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운데 내용부분이 꽤 중요한데요. 하나 하나 살펴보면서 어떠한 것을 주의해야하는지 확인해봅시다.


첫째, 응시원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시험응시일 당일까지의 기간 중에 동원훈련 일정이 단 하루라도 있게 된다면 훈련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둘째, 예비군 훈련을 마치고 민방위 훈련으로 바뀌기 전까지 딱 2회만 시험 자격증을 통해 연기할 수 있습니다. 즉, 두번까지는 괜찮지만, 세번 이상 시험 응시를 위한 사유로 훈련을 연기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셋째, 공인 면허 시험이나 자격증 시험이라고 해서 모든 시험이 인정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즉, 운전면허, 워드프로세서, 컴퓨터 활용능력 검정시험 같은 시험은 1년에 언제 어느 때나 입맛에 맞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1년에 한 번밖에 없는 동원훈련이 더 중요하니 이러한 시험들로 연기를 하지 말라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되겠습니다.


위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고, 응시료도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시험이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세무회계 자격시험입니다. 지금부터 세무회계 자격시험이 왜 가장 동원훈련 연기 시험 자격증으로서 좋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연간시험 횟수가 연간 5회 이내 즉, 6회 이상인 시험은 인정이 안 되는데요.


아래 표를 보시면 전산세무 시험이나 전산회계 시험의 경우 연간 시험 횟수가 6회로 5회 이내이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반면, 세무회계 1, 2, 3급은 딱 연간 5회로 해당 사항을 충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원서접수 기간과 시험일자 사이에는 한 달 간의 기간이나 있고 다음 회차 시험도 한 달 후에 바로 있기 때문에 많은 동원훈련을 연기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시행근거가 공인민간자격이어야 하는데요. 일단 연간시험 횟수에서 전산세무회계는 불가능하고 남은 세무회계와 기업회계를 보면 시행근거에서 세무회계가 딱 공인민간자격시험인 것음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셋째, 응시자격과 신청비용이 또 중요한 조건인데요. 어떤 시험들은 응시자격에 꼭 토익 800점 이상이어야 한다든지 특정 자격증을 미리 가지고 있어야만 응시를 할 수 있는 것들이 꽤 있습니다. 하지만 세무회계 자격시험의 경우 응시자격이 제한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아무나 다 신청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신청 가격, 응시비가 중요한데요. 세무회계 1, 2, 3급 모두 15,000원으로 그다지 부담가지 않는 다는 점도 좋습니다. 토익이나 기타 어학시험의 경우는 3만원 이상인 경우가 많은데 이것들에 비해서 거의 절반 가격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디서 어떻게 접수를 해야 하고, 내 동원훈련 기간과 시험의 접수기간 및 시험일이 중복되는 것은 어떤 회차인지 알아보기 위해 포탈에 세무회계 자격시험이라고 적으시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세무회계 : https://goo.gl/Pqi8Q2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

한국세무사회 국가공인자격시험 홈페이지입니다. 세무회계 자격시험을 주관하는 곳인데요. 원서접수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한 후에는 홈페이지 상단의 원서접수를 클릭하고 개별접수를 통해서 접수신청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시험 접수를 하고 접수증을 프린터로 인쇄를 한 후에는 출력한 접수증과 연기신청서를 내가 살고 있는 관할 병무청에 연락 후 팩스로 보내면 되는데요. 연기신청서의 경우에는 우선 병무청 사이트에 들어간 후 우측 하단의 민원서식을 클릭한 다음 필요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그 다음 다시 병무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민원서식으로 들어가서 검색창에 연기라고 검색을 한 다음 병역이행일 연기신청이라는 제목의 글을 누릅니다. 그후 병역이행일 연기신청서(한글)을 눌러서 작성예시라고 되어 있는 파일을 참고해서 작성 후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부터는 병무청 연락처와 팩스 번호를 알아보는 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방 병무청 홈페이지를 보면서 설명드리기 위해 아래 링크로 병무청 사이트에 들어가주시기 바랍니다.

병무청 동원담당 : https://goo.gl/DtFQQF


▼동원관리과 페이지

지방병무청 동원관리과 화면입니다. 가장 왼쪽에는 서울, 부산 등 큰 단위의 지방병무청이 나와 있고 그 다음 관할지역에서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서울 강남구에 살고 있다면, 서울지방병무청 다음에 있는 강남을 확인한 후 연기원이라고 되어 있는 곳의 전화번호를 통하시거나, 업무 및 전화번호 안내라고 적힌 곳을 클릭합니다. 팩스 번호는 그 오른쪽에 있네요.


업무 및 전화번호 안내를 누르면 부서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동원훈련과를 클릭합니다.


동원훈련과에서 담당업무중, 연기원이라고 되어 있는 것 중에서 본인의 지역이 포함되어 있는 연기원의 전화번호를 확인하셔서 연락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동원훈련 연기 사유(출국 등) 알아보기

동원훈련 및 예비군훈련장 찾아가기 방법(장소 조회)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