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능력시험인 JLPT는 일본어 시험 중에서 가장 체계가 잘 잡혀 있으면서도 제일 쉬운 시험입니다. 입문 수준의 N5부터 중상급 수준의 N1까지 총 5개의 레벨이 있습니다. SJPT처럼 말하기 시험이 있는 것도 아니고, JPT나 FLEX처럼 쓸데없이 까다로운 문제가 많이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JLPT는 어순이 같고 비슷한 단어가 많아 일본어가 친숙한 한국 사람뿐 아니라, 일본어를 어려워하는 다른 외국 사람들과 함께 같은 시험을 보고, 어느 정도 상대평가를 적용해서 점수를 매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중해서 열심히 공부한다면 누구나 만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필자의 JLPT N1 성적표
어떻게 하면 JLPT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을 간추려봤습니다.
첫째, 철저한 자투리 시간 활용입니다.
많은 분들이 학업이나 회사 업무를 병행해가며 자기계발을 위해 어학공부를 하시고 계십니다. 바쁜 일상 중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가며 어학 공부를 하기에는 벅찰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시라고 조언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등하교 시에 버스에서, 지하철에서, 또 학교 체육 자유시간 때, 쉬는 시간, 점심시간에 꼬박꼬박 단어를 외우고 문법 패턴을 숙지하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일종의 취미처럼 일본어를 좋아하는 친구들과 서로 모여 아리송한 문제를 풀어보기도 했습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투리 시간을 백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반복이 생명입니다.
사람의 뇌는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잊어버리고 중요한 정보는 잘 기억하게끔 효율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처음 본 생소한 단어를 계속 잊어버리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오늘 단어 100개를 외웠으면, 내일 아침 90개는 잊어버리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는 말입니다. 잘 안 외워져서 좌절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이것이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사실임을 아시고 좌절하지 마시라고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계속 계속 보다보면 뇌에서 이게 중요한 정보구나 하면서 언젠가 굳이 기억해내려고 하지 않아도 저절로 외워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안 외워지는 단어는 매일 매일 자주 봐서 익숙해지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즐기는 자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공부는 즐거워야 합니다. 즐겁지 않고 스트레스만 받는다면 안 하느니만 못합니다. 어떻게 하면 일본어 공부를 즐겁게 할 수 있을까 생각하시면서 스스로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마음 맞는 친구들과 일본어에 관한 얘기를 같이 하거나, 매일 같이 25분짜리 일본 드라마를 1편 이상 보거나, 가사와 멜로디가 좋은 일본 노래를 들으면서 흥미를 잃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니 청해 부분에서도 만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넷째, 어휘노트와 문법노트는 꼭 만들어 정리합시다.
독해는 어휘와 문법의 기본이 다져져야 외워도 외워도 계속 잊어버리는 악질의 단어나, 너무 헷갈리고 문제를 풀어도 반복해서 틀리는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어휘 노트와 문법 노트에 수감시키고 자주 보고 기억해줍니다. 머릿속에 완전히 들어왔을 때는 석방시켜줍시다. 시험 직전에는 간추리고 간추려진 단어와 문법사항을 한 번 더 확인해서 절대 시험 당일에 같은 문제로 틀리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다섯째, 체력 관리입니다.
평소 일주일에 3번 이상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해주고, 매일 팔굽혀펴기 등으로 체력을 키웁시다. 공부도 체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금방 피곤해지고 오랜 시간 동안 공부할 수 없습니다. 체력이 좋지 않으면 금방 피곤해지고 수업이 끝나거나 업무가 끝나고 그냥 바로 집에 가서 쉬고 싶다는 생각만 가득해질 것입니다. 반면 체력이 좋다면, 일과 시간 후에도 쌩쌩해서 자투리시간 포함해서 하루에 일본어 공부도 몇 시간씩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체력은 국력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언제 들어도 변하지 않는 진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몸이 건강해야 정신도 건강하다. 라는 말도 있습니다. 뇌가 건강하면 그만큼 학습 이해도도 높아지지 않을까요?
여섯째, 일본어 기초를 탄탄히 합시다.
누누이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은 얘기입니다. 이제 막 기초 교재 한 권을 끝냈다고 해서 이 정도면 JLPT N3부터 공부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자만심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충분히 N3부터 공부해도 합격할 수 있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기초가 부실한 상태에서 계속 공부하다보면 아이러니 하게도 쉬운 단어와 문법사항은 모르고 있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결국에 어느 시점에서는 점수가 정체되어 있는 등 한계에 다다르게 됩니다. 자신의 문제가 좀 더 어려운 일본어 지식을 몰라서가 아니라 반대로 기본적인 내용을 몰라서 그런 것인지 모르기 때문에 더 문제인 것입니다. 바쁠수록 돌아가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절대로 자만하지 마시고 가장 밑바닥부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JLPT N2를 합격할 수 있으신 분이라도 점수가 나오지 않는다면, 단어와 문법 이 두 파트만 N5부터 차례대로 빠르게 훑어보고 모르는 표현을 반드시 찾아내겠어! 라는 각오로 봐 보시기 바랍니다. 분명히 헉! 할 것입니다. 내가 이런 것도 몰랐다니! 하면서 말입니다. 그때는 오히려 안도하셔야 합니다. 문제를 찾았기 때문에 기뻐해야 합니다. 빨리 빨리만 하다보면 삼성 갤럭시 S7과 같은 꼴을 당합니다. 조금 느리더라도 꼼꼼하게 정도(正道) 경영을 하는 LG는 일본어 공부를 할 때도 본보기가 됩니다.
일곱째, 기출문제를 반드시 풀어봐야 합니다.
이런 문제가 나오는 구나. 이런 유형이구나. 하고 미리 어떤 형태의 문제가 나올지를 최소한 파악하고 시험을 보셔야 합니다. 일본어 능력시험 공식 사이트에 가시면 몇 년 전 실제로 출제 됐던 기출문제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물론 답과 청해 듣기 파일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시험시간과 동일하게 시험을 봐 보시고 어떤 부분에서 많이 틀렸는지 확인하고 남은 기간 동안은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략하셔야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합격 소식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눌러주세요!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일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한자 외우는 방법 (2) | 2017.03.06 |
---|---|
일본어 시험으로 공부하기 :: JLPT와 JPT의 차이 (2) | 2017.02.20 |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로 일본어 공부하기 (6) | 2017.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