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에는 왜 이렇게 한자가 많나요?
일본어를 공부하시다보면 기초에서 JLPT N5, N4까지는 쉽게 쉽게 진도가 나가다가 N3을 공부하기 시작할 때부터 갑자기 한자가 많아져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한자는 중국에서 한국으로, 한국에서 일본으로 전파가 되었기 때문에 일본에서도 한자를 많이 사용합니다. 중국어는 글자가 100% 한자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한국은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한 후로는 한자보다 쉽고 편리한 한글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그다지 한자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본은 한자 반, 히라가나 가타가나 반 정도로 섞어서 쓰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중학교 때부터 한자를 배우고 고등학교 때까지 배우지만, 일본에서는 당장 한자를 읽고 쓸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때부터 한자를 배웁니다. 만약, 한국에서 지금까지도 한자를 많이 쓴다면 일본어를 공부할 때 더 쉽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한자를 거의 쓰지 않고 있기 때문에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한자가 우리 생활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본어 한자도 친숙하게 외울 수 있습니다.
도서관이 일본어로 토쇼캉이라구요?
네. 맞습니다. 발음이 정말 비슷하죠? 왜냐하면 일본도 한자어를 한글로 쓰고 있는 단어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수, 음악, 선풍기, 학교, 책상, 연필, 가로수, 책, 도서관, 경찰, 은행, 보험, 저축, 연금, 신문, 경제, 과학, 수학 이 모든 것이 한자어입니다. 일본도 같은 한자권이기 때문에 한자로 된 단어는 발음이 우리나라 한자어 단어와 매우 유사합니다. 이 점을 이용한다면 어렵지 않게 처음 보는 한자라 하더라도 발음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가수를 일본어로 카슈라고 하고, 의미를 이미라고 하고, 우유를 규뉴라고 합니다. 음악은 옹가쿠, 연필은 엔삐츠, 도서관은 토쇼캉, 경찰은 케이사츠, 은행은 깅꼬, 보험은 호켕, 저축은 쵸치쿠, 연금은 넹킹, 경제는 케이자이, 과학은 카가쿠, 수학은 스우가쿠입니다. 정말 비슷하지 않나요?
한국어의 아, 와는 아로 애, 외, 왜는 아이로 어, 여, 워는 에로 에예, 엉, 영은 에이로 오는 오로 압, 앙, 앵, 왕, 욍, 응은 오우로 야는 야로 요, 양, 엽, 잉은 요우로 유, 융, 읍, 입은 유우로 위, 웨, 의, 이는 이로 발음합니다.
- 연애 : 렝아이
받침이 ㄱ이면 쿠로, 받침이 ㄴ, ㅁ이면 응으로, 받침이 ㄹ이면 츠로, 받침이 ㅂ, ㅇ이면 우로 발음합니다.
- 숙달 : 쥬쿠타츠
많은 단어들이 이와 같은 규칙을 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어에서도 학습이라는 단어와 배우다라는 단어가 있듯이 일본어에도 학습이라는 단어와 배우다라는 단어가 따로 있습니다. 학습은 한자어이지만 배우다는 자기 나라의 고유어, 순 우리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에서는 학습을 가쿠슈우라고 하고, 배우다를 나라우 또는 마나부라고 합니다. 이렇게 순 일본어의 경우에는 한국어와 비슷한 점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따로 외워주셔야 합니다.
한자 자체가 어려운데 어떻게 하면 잘 외울 수 있을까요?
만약, 일본어의 한자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 한자 자체가 어렵다고 하신다면, 한자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을 쌓으시는 것도 좋이 좋습니다. 사람은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는 이해하고 의미가 부여 되어야 더 잘 외울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한자는 막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형태, 생김새를 본 따서 만든 상형문자이기 때문에 재미있게 외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자 하나 하나마다 어떤 뜻으로 이렇게 만들었을까? 라고 생각하면서 외우다 보면 정말 흥미롭게 외울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눌러주세요!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일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NHK 일본 뉴스 어플로 일본어 공부하는 방법 (4) | 2017.03.28 |
---|---|
일본어능력시험 JLPT 고득점 받는 법 (8) | 2017.02.24 |
일본어 시험으로 공부하기 :: JLPT와 JPT의 차이 (2) | 2017.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