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북마크 즐겨찾기 백업 저장 및 불러오기 방법

2017. 6. 27. 23:19 IT, SNS/구글 크롬

예전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했지만, 지금은 여러모로 구글 크롬이 대세인 듯 합니다. 속도나 편리성, 각종 유용한 플러그인 기능까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호환성도 정말 뛰어납니다. 최근 몇 년 들어 유튜브 시청자도 크게 늘면서 구글 크롬의 인기는 점점 더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익스플로러로 유튜브에 접속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놓는 경우도 많아지게 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내문서 폴더 등에 즐겨찾기 폴더가 자동 생성되어서 쉽게 찾아볼 수 있고, 다른 컴퓨터에서 인터넷을 할 때나 컴퓨터를 바꾸게 될 때 내가 즐겨찾기 했던 사이트 목록을 그대로 저장해서 옮길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구글 크롬에서는 내문서에 즐겨찾기 폴더에도 내가 별 모양을 눌러 즐겨찾기, 북마크를 했던 사이트가 아무리 눈 싣고 찾아봐도 보이지 않습니다. 도대체 구글 크롬에서는 어떻게 하면 북마크, 즐겨찾기 목록을 저장해서 다른 컴퓨터로 가져갈 수 있을까요?




오늘은 바로 크롬 즐겨찾기 백업, 크롬 북마크 동기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크롬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는 점 세 개 모양의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줍시다.



그러면 새 탭부터 종료까지 여러 항목들이 나오는데 중간 살짝 위쪽에 있는 북마크를 누른 후 북마크 관리자 순으로 클릭을 해줍니다.



북마크 관리자를 누르면 새 창, 또는 새 탭이 뜨면서 북마크 관리자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왼쪽에는 폴더가 나열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폴더 안에 있는 폴더나 즐겨찾기, 북마크 된 사이트 목록이 나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정리 버튼을 눌러줍니다. 페이지 추가부터 HTML 파일로 크롬 북마크 내보내기까지의 기능이 나옵니다. 여기서 HTML 파일로 북마크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내가 알기 쉬운 폴더를 찾고 저장을 해줍니다. 파일 형식은 Chrome Html Document라고 합니다. bookmarks_17.6.27..html이라는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이 얼마 안 되는 용량의 파일을 이메일로 보내거나 USB에 담습니다.




그리고 다른 컴퓨터에 저장한 후 똑같은 방법으로 북마크 관리자에 와서 정리 버튼을 누른 후 HTML 파일에서 북마크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해당 html파일을 가져오기를 누르시면 간단하게 즐겨찾기 백업 및 크롬 북마크 동기화가 완료됩니다.

이 방법을 한번만 해보시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훨씬 간단하고 용량도 적고 손쉽게 내 즐겨찾기 파일들을 다른 컴퓨터로 고스란히 옮길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구글 크롬에서 북마크, 즐겨찾기를 저장, 백업하고

다른 컴퓨터에서 불러오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아래 하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