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1.16.1 한글판, 한글패치 하는 방법

2017. 4. 27. 18:39 스타크래프트

최근 스타크래프트 1.18이 업데이트 되고 무료 배포 되면서 많은 분들이 스타크래프트를 즐기고 싶어 하십니다. 더구나 올 여름에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Remastered)가 발매된다는 이야기가 크게 기사화 되었었죠. 그래서 그런지 리마스터판이 출시가 된다면, 그때 친구들과 즐겁게 게임을 하기 위해 미리부터 스타크래프트를 연습해놓겠다! 라고 포부를 밝히는 분들도 여럿 보입니다. 


하지만, 무료 배포된 스타크래프트 1.18에서는 한글이 지원이 안 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고, 무엇보다 여러 컴퓨터에서 opengl 등의 오류가 발생해 제대로 된 게임을 못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지난 포스팅에서 1.16.1 버전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올렸으니 참고바랍니다. 


스타크래프트 1.18 다운로드, opengl 오류 및 1.16.1 다운로드 실행하기 방법



스타크래프트는 기본적으로 모두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스토리가 있는 캠페인을 할 때 특히 더욱 더 이게 도대체 무슨 내용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는 소설이 원작이고 소설을 바탕으로 게임이 만들어졌다고 전해지는데 영어로만 되어 있으면 또다른 재미를 느낄 수 없게 됩니다. 이에 많은 분들이 스타크래프트 한글판, 한글 패치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십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스타크래프트의 이야기 내용을 알고 싶어함에 따라 스토리크래프트라는 분께서 직접 하나 하나 영한 번역을 하시고 그걸 아주 간편하게 게임에 입혀 스타크래프트를 한글로, 한국어로 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셨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 스토리크래프트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http://storycraft.ivyro.net



▼ 스토리크래프트 화면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스타크래프트 한글패치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여러 한글패치 중에서 피쉬서버, 브레인서버가 가능한 버전은 1.16.1이기 때문에 2017년 3월에 올려주신 1.16.1 한글패치를 클릭해줍니다.

(미완성이지만 스토리크래프트님께서 1.18 버전에 대한 한글패치도 작업중이신 듯 하군요!)


스크롤을 조금 내리시면 하단에 구글 드라이브 링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구글 드라이브로 들어갑니다.





▼ 구글 드라이브 화면


여러 파일이 보이는데 sc1_1161.zip이라고 되어 있는 파일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스토리 캠페인을 하실 때 삽화 이미지까지 보고 싶으신 분들은 용량이 좀 크더라도 sc1_1161full.zip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한글패치 설치에 대한 스토리크래프트님의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입니다. 위의 설명에 따라서 방금 다운 받은 알집 파일을 열고 스타크래프트를 다운 받은 폴더를 엽니다.



▼ 스타크래프트 폴더 화면


patch_rt.mpq라는 파일을 찾으셨으면 이 파일은 영문판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한글판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이 영문판으로 되돌려야 하기 때문에 해당 파일을 다른 폴더에 복사 붙여넣기 해서 고이 모셔둡시다.


알집 파일을 열고, 스타크래프트 폴더를 열었고, 영문판 mpq 파일을 안전하게 옮겼다면 이제 알집 파일에 있는 patch_rt.mpq 파일을 선택 후 스타크래프트 폴더 속으로 끌어 이동시킵니다. 





그러면 한글 패치가 자동적으로 완성이 됩니다.


이제 정말 스타크래프트 한글화가 이루어졌는지 StarCraft.exe 파일을 두번 클릭해서 실행시켜 봅시다.



한글화가 아주 잘 된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화면에서 한글화가 되었을 뿐 아니라 각 유닛의 목소리도 스타크래프트2 버전으로 한국어로 나오게 되기 때문에 기존 유저 분들이라면 신선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영어 때문에 스타크래프트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스타크래프트 한글 패치를 해보도록 합시다.

참고로

오리지널 캠페인 스토리를 하실 때 에피소드에서 영상을 보셔야 할 때



여기서 멈추다가 


이렇게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라고 에러 창이 뜨면서 게임이 꺼지게 되는데 이럴 땐 당황하지 마시고 다시 스타를 실행합니다.


에피소드를 눌러주시고 스크롤을 내리시면 다음 단계를 하실 수 있으시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영한 번역을 해주시고 무료로 한글패치 파일을 배포해주고 계신 스토리크래프트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스토리크래프트님의 사이트에 감사한다는 댓글을 한 번씩 해주신다면 정말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스타크래프트 1.18 다운로드, opengl 오류 및 1.16.1 다운로드 실행하기 방법

w런쳐(w런처) 다운로드, 사용법, 설정 방법

빠른무한(빨무) 빠른 리버 전략

빠른무한(빨무) 잘하는 법 - 공통사항

피쉬서버 욕설, 배신, 디스커넥트 신고 방법

배틀넷 명령어 / 단축키


스타크래프트 한글화 패치에 성공했다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