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확인 만료일 갱신하기 방법

2018. 3. 26. 23:57 IT, SNS/블로그

오늘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확인 만료일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구글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인데요. 며칠 전 네이버 이메일을 열어보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한 통의 편지가 왔습니다. 편지 내용은 소유확인 만료일이 30일 남았으니, 다음달까지 소유 확인 갱신 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구글에도 작년 비슷한 기간에 웹마스터 도구를 등록을 했지만, 아직 소식이 없는 반면, 네이버에서는 1년 단위로 사이트 본인 소유 확인을 갱신해주어야 하는 모양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만료

예전에 모두 등록을 하셨겠지만, 절차를 잊으신 분들을 위해 이렇게 다시 한번 설명을 들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유 확인 만료일 갱신을 위해서 이메일 본문 내용의 웹마스터도구 가기 초록색 버튼을 눌러 웹마스터도구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고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면 연동 사이트 목록의 사이트 부분에 본인의 블로그 혹은 사이트 주소가 뜨는데요. 만료일이 가까운 사이트의 경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만료예정이라고 빨간 글씨로 언제까지 소유 확인을 하라는 표시가 적혀 있습니다. 그 오른쪽에 소유 연장이라는 초록색 버튼을 누릅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갱신


소유 확인을 위해서 가장 편한 것이 HTML 태그를 이용한 방법이기 때문에 HTML 태그를 선택해주시고, 그 아래 보이는 초록색 글자인 메타태그를 모두 드래그하고 Ctrl키와 C키를 동시에 눌러서 복사를 합니다.



이제 설명에 따라 블로그 head 섹션에 붙이기 위해 사이트 혹은 블로그로 돌아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확인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본인의 블로그에서 q키를 누른 다음, 왼쪽 사이드바에서 꾸미기, 스킨 편집, html 편집 순으로 클릭을 하고, head 부분의 meta 코드와 link 코드 사이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Ctrl키와 V키를 동시에 눌러서 복사붙여넣기를 합니다.


그 다음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블로그에 메타태그를 붙여넣었으니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화면으로 갑니다. 보안절차 문구를 작성하고 확인을 누르면 본인 소유의 사이트가 확인이 되었다는 문구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웹마스터도구 연동 사이트 목록 화면을 보시면, 아까 표시되었던 만료예정 빨간색 글씨가 사라지고 소유연장이라는 녹색 버튼도 없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1년마다 이렇게 본인의 사이트, 블로그 소유확인 만료일 갱신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다소 번거롭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관리를 하고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와 그렇지 않은 블로그에 차별성을 두기 위한 배려라고도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이메일이 왔다면 반드시 지나치지 마시고 확인해서 소유 연장 갱신을 반드시 해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에 구글블로그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 방법

구글 서치콘솔에 구글블로그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 방법

구글블로그 다음(Daum) 검색등록하기 방법

이글루스 구글웹마스터도구 등록 및 사이트맵 제출하기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