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친구 만들기 - 어플 1편

2017. 4. 2. 20:37 일본어

일본어 첫걸음 교재를 한 권 모두 보셔서 어느 정도 기초가 잡히신 분들이라면, 일본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을 통해 재미있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실제로 일본에서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어떤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고 작문 실력도 늘릴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은 무엇보다도 일본 친구 만들기를 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온라인 상에서 일본 친구를 만들기 위해서 이메일이나 편지를 이용한 펜팔 사이트가 거의 유일한 통로였지만, 스마트폰으 보급된 이후에는 간단하게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편한 세상입니까.





몇 년 전 제가 펜팔 사이트를 이용했었을 때는 이메일을 보내면 가장 빨라도 최소 몇 시간을 기다려야 답장이 오고 길면 3일에서 일주일까지도 기다려야 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때는 그때 나름대로 번역기를 돌리고 사전을 찾아보고 일본어나 영어 기초 교재를 참고해가며 올바른 작문을 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찾아보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펜팔 친구가 답장을 보내오면 그것을 해석하기 위해 또 번역기를 돌리고 사전을 찾아가면서 하나 하나 뜻을 알아가면서 정말 많은 공부가 됐습니다. 이제는 일본인 친구에게 문자를 보내면 즉각 연락이 오기 때문에 그때의 기다림과 설렘을 느낄 수는 없지만, 좀더 활발하게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정말 강점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일본인 친구를 만들 수 있는 어플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어플들 중에 가장 알짜배기 어플을 꼽으라면 바로 Hello Talk 헬로톡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헬로톡을 이용한 일본인 친구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스토어 등에서 hellotalk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HelloTalk 헬로톡 무료 외국어.... 라고 뜨는 어플이 보입니다. 이 어플을 설치해주시고 실행시켜 줍시다.



▼ 헬로톡 등록

아래 등록 버튼을 눌러주고 E-mail로 가입할 것인지, 트위터 계정으로 가입할 것인지, 페이스북 계정으로 가입할 것인지를 선택해줍니다.




▼ 등록화면

국적과 모국어를 선택해주고, 우리가 학습할 언어인 일본어를 선택해줍시다. 언어 레벨은 본인의 레벨에 맞게 고릅니다. 설정이 완료되셨으면, 가입했던 이메일 주소로 헬로톡에서 보낸 메일이 보내집니다. 


이메일에 로그인해서 헬로톡에서 온 메일을 열어 Verify Email을 눌러 이메일 인증을 해줍니다. 만약 버튼이 작동되지 않는다면, 하단의 링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거나, 하단의 링크르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Email verified라고 뜨면서 이메일 인증이 완료됩니다. 이제 다시 헬로톡 어플로 돌아가 봅시다.


헬로톡 화면은 하단을 보시면 채팅, 라이브, 검색, 프로필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채팅은 라이브나 검색을 통해 마음에 드는 일본인 친구에게 대화를 걸면 그곳에서 대화를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라이브는 마치 트위터의 타임라인처럼 실시간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글을 짤막하게 투고하는 곳입니다. 라이브의 세부 항목에는 기본, 학습, 팔로잉, 동급생의 4개 항목이 있습니다. 기본 또는 학습을 누르면 일본인들이 쓴 글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라이브(모멘트) 화면

팔로잉은 내가 팔로우 한 친구들의 글만 모아서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동급생을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작성한 글들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마음에 맞는 학습 친구를 만드실 수도 있겠습니다.


일본인 친구의 프로필 사진 부분을 누르면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름은 무엇인지, 나이대는 어떻게 되는지, 살고 있는 곳은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버튼을 누르면 바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팔로잉을 누르면 프로필에서 팔로잉한 친구들을 확인할 수 있고, 내가 팔로잉 한 친구들의 글만을 따로 모아서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악성 사용자라고 판단되는 경우 차단 및 신고 버튼을 눌러 차단하거나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 즐겨찾기 화면

최근에는 즐겨찾기 기능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라이브에서 사람들이 쓴 글들 중에 마음에 드는 글이 있다면,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 즐겨찾기를 눌러주면 즐겨찾기 한 글들만 모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프로필을 누르고 즐겨찾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방금 저장했던 글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글들을 보다가 정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발견하거나, 해석이 잘 되지 않아서 궁금한 점이 풀리지 않은 글들이 보이면 즐겨찾기를 해서 따로 사전을 찾아보고 기본 참고서를 훑어가면서 공부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채팅 부분의 구성은 이렇습니다. 하단부터 보면, 플러스 표시가 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을 눌러주면 무료통화, 화상통화(유료), 카드 보내기, 동영상 녹화, 친구소개, 위치 알려주기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을 눌러주면 귀여운 이모티콘과 스티커를 보낼 수 있도록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사진모양은 사진을 보낼 수 있는 기능이고, 카메라 모양은 카메라로 즉석에서 사진을 찍어서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팔레트 모양을 누르면 손글씨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거나 글자를 써서 친구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마이크 모양은 음성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정말 다양한 기능이 무료라니 믿어지지 않을 정도입니다.


대화상자를 2~3초간 길게 눌러주시면 즐겨찾기, 틀린 부분 고쳐주기, 기타 복사하기, 소리로 듣기, 번역하기, 발음기호 보기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다 무료입니다....





▼ 대화 화면

위 화면은 그 기능들 중 번역기능을 이용해본 것입니다. 안녕하세요!를 일본어로 뭐라고 표현해야 할 지 모르시지는 않겠지만 좀 더 어려운 표현일 경우 일단 한글로 보낸 다음에 한글 부분을 길게 눌러 번역을 선택해주고 아래에 번역되어 나온 글자를 이번에는 길게 눌러 복사해서 대화창에 붙여넣기 해주면 한국어와 번역된 것을 일본인 친구에게 모두 보낼 수 있게 됩니다.


검색 부분을 누르면 여러 일본인 친구들이 뜨는데 맨 위의 배스트 매치 부분을 눌러서 원하는 상태의 친구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 온라인인 일본인 친구 찾기

저는 지금 당장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구를 찾고 싶기 때문에 온라인 상태인 친구를 상단에 띄우도록 온라인을 눌러보겠습니다.


온라인을 누른 화면입니다. 우측에 초록색 동그라미가 표시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표시가 현재 접속상태라는 것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 개인 정보 보호 화면



만약, 나의 나이, 주소, 성별, 사는 곳, 온라인/오프라인 유무 등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도록 하고 싶으시다면 프로필 > 설정 > 개인정보보호 탭에 들어가셔서 원하시는 부분에 체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마음에 드는 일본인 친구를 찾아서 일본어 실력도 늘리고 친목도 도모하고 서로의 문화도 교류해보도록 합시다^^


일본 친구 만들기 - 어플 2편

일본 10대 용어, 유행어, 신조어, 인터넷 용어, 젊은이 용어 - 2편

일본어 단어 암기 방법 쉽게 외우기

일본어능력시험 JLPT 고득점 받는 법

NHK 일본 뉴스 어플로 일본어 공부하는 방법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눌러주세요!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