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만화일본어 무료 학습사이트

2017. 8. 11. 20:24 일본어

일본어 공부를 독학으로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외우고 일본어 첫걸음 교재를 한 권 다 독파하고 JLPT 일본어능력시험 N5, N4를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면, 이때부터 일본 드라마나 애니메이션, 만화, 영화 등을 통해서 재미 있게 공부하면서 듣기, 청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금까지 배웠던 기초 단어, 기초 문법, 기초 표현을 복습하고 또 모르는 단어나 표현은 반드시 시청할 때 종이와 펜을 준비해서 메모하라고 조언을 드렸습니다. 너무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에 심취해서 일본어 학습이라는 취지를 잊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일본어능력시험 JLPT를 주관하는 일본국제교류기금에 따르면, 전세계의 청소년 일본어학습자의 상당수가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고, 또 재미있어서 일본어 공부를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기는 보는데 아무래도 만화나 애니메이션에는 일본어 교과서나 사전에 나오지 않는 표현이나 단어가 꽤 등장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일본어 학습자들을 곤혹스럽게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일본국제교류기금 간사이 센터에서 애니메이션 만화 일본어라는 학습 사이트를 개설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홍보가 잘 안 되고 있는지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신듯 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일본국제교류기금이 만든 애니메이션 만화 일본어라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고 이 사이트의 특징과 어떻게 일본어 학습에 이용하면 좋을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어 만화 애니메이션 학습 사이트


자, 일단 좌표를 공개해드려야겠지요? 일본국제교류기금(The Japan Foundation)이 만든 애니메이션 만화 일본어(アニメ・マンガの日本語)학습 사이트에 들어가기 위해 아래 주소를 클릭하도록 합시다.

일본어 만화 학습 사이트 : http://anime-manga.jp

▼ 아니메 망가 일본어 사이트 메인화면

링크를 통해 학습사이트로 들어가면 이와 같이 가운데에 만화 캐릭터들이 가장 먼저 반기고 있고 왼쪽에는 일본어 학습사이트 제목이, 오른쪽에는 어떤 언어로 사이트를 볼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영어, 스페인어, 한국어, 중국어, 프랑스어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한국사람이니 한국어 버튼을 누릅시다.


아주 직관적이고 아이들과 청소년이 좋아할만하도록 그림 위주로 구성을 해준 배려가 느껴집니다. 캐릭터 표현, 장면별 표현, 용어 퀴즈, 한자 게임의 총 4개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캐릭터 표현을 짤막하게 소개하면, 각 애니메이션 만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남녀노소로 다양하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일본어 표현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여자가 사용하는 일본어와 남자가 사용하는 일본어, 또 연령대에 따라서 젊은이들이 사용하는 일본어와 어르신들이 사용하는 일본어 표현이 각각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장면별 표현에서 청소년들이 많이 궁금해 할만한 일본의 학교에서의 에피소드를 클릭해보도록 합시다.

장면별 표현을 누르면 기상/아침준비부터 등교, 교문, 신발장, 아침교실, 아침 조회, 오전 수업, 쉬는 시간, 점심시간, 오후 수업, 청소 및 방과 후, 서클활동과 귀가, 간식 순으로 일본 청소년들의 평일 하루 일상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내가 보고 싶은 장면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해당 장면의 각 페이지를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청소 및 방과 후의 7번째 장면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의외의 고퀄리티 만화에 음성지원까지 된다.

장면 7입니다. 만화가 모두 일본어로 되어 있습니다.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가 모두 섞여 있네요. 마우스 커서를 캐릭터들의 말풍선에 갖다 대면 이렇게 분홍색으로 표시가 되면서 오른쪽에 사운드 스피커 모양의 버튼이 표시가 됩니다. 이 부분을 클릭을 하며 무려 음성지원이 됩니다. 화면 왼쪽 하단에는 일본어와 번역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만화 내용만 봐서 이해가 가지 않는 경우 아래 하단을 참고해서 모르는 단어나 표현, 한자를 체크하면 좋겠습니다. 화면 양쪽에는 각각 화살표가 있어서 전 페이지와 다음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오른쪽 하단에는 문화 정보라는 것이 있는데 만화의 각 페이지마다 일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꿀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 문화정보도 알 수 있다.

일본의 쉬는시간은 한국이랑 크게 다르지 않아보입니다. 중학교, 고등학교는 50분 수업에 10분 쉬는시간이 있고, 대체로 오전 4시간, 오후 2~3시간 수업이 있다고 합니다. 점심시간은 45분 정도라고 합니다. 하야벤은 도시락 까먹기라는 뜻인데, 점심시간보다 이른 시간 또는 수업 도중에 도시락을 까먹는 것을 말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는 초등학교 때부터 중학교,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도시락보다는 급식 위주이지만, 일본은 아직도 도시락을 직접 싸와서 학교에서 점심을 먹는 학교가 많은 것 같습니다.



▼ 용어 퀴즈도 풀어보자.

다음은 용어퀴즈를 풀어보겠습니다. 연애, 닌자 등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닌자는 별로 내키지 않아 연애 용어 퀴즈를 클릭했습니다. 초급이나 중급은 시시할 것 같아 상급 1000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왼쪽에는 연애와 관련한 일본어가 나와 있고, 오른쪽에는 일본어가 뜻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르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어때요? 많이들 알고 계신가요? 모두 체크를 하고 아래의 답변을 클릭합니다.




▼ 용어 퀴즈 연애 어렵지 않다.

짜잔~ 정답률 100% 만점입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고득점을 맞으셨을 것이라 생각해봅니다. 또 풀어보고 싶다면 다시 한 번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카테고리에 있었던 한자 게임 중 연애 한자 게임을 풀어보겠습니다. 한자 게임의 경우 좀전의 용어퀴즈와는 달리 제한시간이 있습니다. 그것도 5초 정도밖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짧은 시간동안 한자를 보고 어떤 뜻인지 세 가지 선택지 중에서 고르셔야 합니다. 정확성과 순발력이 요구되는 게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출제 되는 한자는 어렵지 않은 편이니 모두들 합격점을 여유롭게 넘으시리라 생각합니다.



▼ 특전 아이템도 받을 수 있다.

촉박한 시간과 싸우면서 한자 게임을 모두 마쳤습니다. 435점으로 연애 한자 게임도 합격했습니다. 예상치도 못한 합격자 한정 오리지널 특전 아이템을 준다고 하는군요. 특전 아이템이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합격 버튼을 눌러봅시다.


음, Origami, 오리가미, 즉 종이접기입니다. 하트 모양의 종이접기를 배워볼 수 있겠군요. 오리지널 바탕종이를 다운로드하고 종이접기 하는 방법을 다운로드 해서 접어보실 수 있습니다.



▼ 오랜만에 종이접기도 해봅시다.

초등학생 때라면 한번쯤은 접어보았을 하트모양입니다. 합격자 한정 선물이니 그래도 다시한번 초딩 때의 추억을 되새겨보면서 종이를 인쇄해서 만들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요?


오리지널 특전 아이템 오리지널 바탕종이는 이렇게 생겼답니다. 여자 캐릭터가 종이접기를 해보자고 하는군요. 프린트하고 가위로 해당 종이를 잘라서 종이접는 법을 따라서 접어봅시다.



어떠셨나요? 저는 사실 일본 국제교류기금이 이렇게까지 전세계에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일본어 학습을 재밌게 할 수 있도록 손수 만든 이 사이트를 보고 굉장히 놀랐습니다. 그냥 대충 만들었겠지 생각했는데, 만화 부분에서 음성지원까지 되고 일본 문화도 알 수 있고 일본어 사전에는 나오지 않는 용어들까지 게임으로 재미있게 익힐 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일본어 기본기가 어느 정도 갖추어지셨다면 한번씩 둘러보고 일본어 학습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JLPT(일본어능력시험) 기출문제 풀어보기 방법

일본 10대 용어, 유행어, 신조어, 인터넷 용어, 젊은이 용어 - 2편

일본어 단어 암기 방법 쉽게 외우기

일본어 한자 외우는 방법

일본어 독학 방법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로 일본어 공부하기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