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는 히라가나 쉽게 외우기, 쓰기 방법

2017. 4. 16. 17:02 일본어


지난 포스팅에서는 헷갈리는 가타카나를 쉽게 외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타카나가 모양이 너무나 비슷하고 글씨를 썼을 때 분간이 잘 가지 않아 문제였죠. 하지만, 히라가나는 비슷한 모양이 있으면서도 쉽게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가타카나보다는 난도가 낮습니다. 그렇더라도 이게 메인지 누인지, 이게 와인지 레인지 네인지, 사인지 치인지  가물가물하거나 혼동될 여지가 충분히 있기 때문에 이번에 절대 헷갈리지 않을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쉽게 외우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히라가나 중에서 모양이 매우 흡사한 글자들을 봐 보도록 하겠습니다.

 

▲ 왼쪽부터 히라가나 메,  누


히라가나 메와 누입니다. 메는 오른쪽 부분이 말려들어가 있는 반면, 누는 오른쪽 아래가 돼지꼬리처럼 한번 꼬여 있습니다.



▲ 왼쪽부터 히라가나 네, 레, 와 


히라가나 네, 레, 와입니다. 네는 오른쪽 하단이 한번 꼬여있고, 레는 마치 부드러운 Z 모양으로 안쪽으로 말리거나 꼬여 있지 않고 바깥으로 삐쳐 있습니다. 와는 히라가나 메처럼 오른쪽 아래 부분이 안으로 말려 들어와 있습니다.





이제 메, 누, 네, 레, 와의 모양을 이용해서 쉽게 외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메와 누입니다.


메의 오른쪽 부분은 미음(ㅁ)을 쓸 수 있을 정도로 공간이 넓음 반면, 누는 안쪽으로 한번 꼬여 있기 때문에 공간이 좁습니다.

공간이 넓은 메에는 위 그림과 같이 ㅁ을 써주고 바깥에 ㅔ를 써주어 메라고 연상하시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누는 꼬여 있는 부분에 니은(ㄴ)을 그어주고 아래에 ㅜ를 써주어 누라고 외웁시다.



돼지꼬리처럼 한번 꼬여 있는 것이 있다면 니은, N 발음이 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이제부터 알아볼 네, 레, 와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방금 알아보았듯이 돼지꼬리가 있으면? 맞습니다. N발음이 납니다. 맨 왼쪽 글자에 돼지꼬리가 있으니, 네 라고 외워줍시다.

가운데 있는 글자에는 Z 모양이 있네요. Z에 ㅔ를 더해주면? Zㅔ, 레 모양이 비슷하죠? 레라고 외웁시다.

오른쪽에 있는 글자는 공간이 넓군요. 동그라미를 그리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공간에 이응(ㅇ)을 넣어주고 밑에 ㅘ라고 써서 와라고 암기합시다.





추가적으로 일본어에는 마치 둘이 거울을 보고 있는 듯한 글자가 있습니다.


さ     l   ち

    (거울)



네. 맞습니다. 사와 치입니다. 


이 둘도 절대 헷갈리지 않게 외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를 쓸 때는 윗부분의 모양이 마치 숫자 4와 비슷한 모양이고, 치를 쓸 때는 치읓 모양과 매우 닮아 있습니다.


이렇게 연상할줄만 안다면, 절대 헷갈릴 일은 없을 것입니다.


헷갈리는 가타카나 쉽게 외우기, 쓰기 방법

일본어 한자 외우는 방법

인터넷으로 일본어 기초 시작하기

일본어 히라가나/가타가나 외우기

일본어 독학 방법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로 일본어 공부하기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