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는 가타카나 쉽게 외우기, 쓰기 방법

2017. 4. 14. 23:04 일본어


일본어의 문자인 히라가나와 카타카나에는 상당히 비슷한 모양의 글자들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일본어를 배우시는 분들은 비슷하게 보이는 카타카나나 히라가나를 구분을 잘 못하고, 글씨를 쓸 때도 서로 바꿔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더 이상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포스팅과 다음 포스팅 총 2회에 걸쳐 정확하고 쉽게 히라가나와 가타가나를 쓸 수 있도록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가타카나 중에서 가장 많이 헷갈려 하시는 시와 츠, 소와 응의 획순과 구분하는 법, 그리고 쓰는 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얼마나 비슷하게 생겼는지 보도록 하죠.


▲ 일본어 가타카나 시와 츠


짧은 선 두 개와 긴 선 하나에다가 얼핏보면 그게 그거 같아 보입니다. 


구분이 간다하더라도 어느 게 시고 어느게 츠인지 기억하기에는 용이하지 않아 보입니다.



▲ 일본어 가타카나 소와 응


짧은 선 하나와 긴 선 하나입니다. 시와 츠에 비해 더 구분이 잘 가지 않습니다. 


잘 들여다 보면, 소는 뭔가 긴 선 윗부분이 두껍고 응은 긴 선 아랫부분이 두꺼운 것 같아 보이지만, 붓으로나 썼을 때 알 수 있지 심이 가느다란 연필이나 샤프로 쓴다면 그 차이도 없어져 버릴 듯 합니다.


잠깐 훑어보기만 했는데도 정말 혼란스럽지 않나요?





실제로도 일본어로 가타카나를 쓸 때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고 잘못 쓰시는 실수를 범하시곤 합니다.


이제부터 머리에 쏙쏙 들어오도록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와 츠입니다.





가타카나를 외우시는 분이시라면 히라가나는 거의 완벽하게 외우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서로 비슷한 모양이 은근히 꽤 있습니다. 시와 츠도 히라가나의 모양을 생각한다면 편하게 외우실 수 있습니다.


가타카나 시는 위에 점 하나 찍고, 그 아래 점을 하나 더 찍고 그 밑에서부터 오른쪽 위로 선을 올려 써주는 것입니다.

히라가나 시도 이와 같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향했다가 오른쪽 위로 선을 올려주죠.


어때요 정말 비슷하죠?



츠도 마찬가지입니다.


가타카나 츠는 왼쪽 위에 점 하나 찍고, 그 오른쪽에 점을 하나 더 찍고, 그 오른쪽에서부터 선을 왼쪽 아래로 내려주는 것입니다.

히라가나 츠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선을 그었다가 왼쪽 아래 방향으로 선을 내려줍니다.


시와 츠를 더욱 확실히 구분해주기 위해서 가타카나 시를 쓸 때 아래에서 위로 길게 선을 그어줄 때 아래부분의 선을 브이자 모양(v)으로 삐침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래 부분의 선의 굵기가 굵기 때문에 시라는 것을 좀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가타카나의 소와 응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타카나 소와 응도 히라가나의 소와 응의 모양을 생각한다면 어떻게 써야할 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가타카나의 소는 왼쪽에 점을 찍고,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로 선을 내려 긋습니다.

히라가나의 소는 외쪽에 점을 찍고,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로 선을 긋고 오른쪽으로 선을 쭉 그은 다음 아래로 둥글게 반 원을 그리듯이 써줍니다.


가타카나의 소는 이처럼 히라가나의 소의 윗부분에 해당하는 부분과 일치합니다.





가타카나의 응은 왼쪽에 점을 찍고,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 선을 올려 긋습니다.

히라가나의 응은 선을 위에서 왼쪽 아래로 비스듬히 그어준 후 오른쪽으로 물결 표시를 그리듯이 오른쪽 위로 대각선을 그려주었다가 다시 오른쪽 아래로 대각선을 긋고 또 다시 오른쪽 위로 대각선을 부드럽게 그어줍니다.


가타카나의 응은 히라가나의 응의 오른쪽 아래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을 따온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본 시와 츠와 같이 소와 응에서도 응의 아래 부분이 굵다는 것을 확실하게 표시하게 해주기 위해서 아래 부분을 v 체크 표시 하듯이 삐침을 그어주면 더욱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노트에 적어 가면서 확실하게 손에 익을 때까지 써보면서 내 것으로 만들도록 합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헷갈리고 혼동되는 히라가나를 쉽게 구분하고 외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어 독학 방법

일본어 히라가나/가타가나 외우기

일본어 책 고르기

인터넷으로 일본어 기초 시작하기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로 일본어 공부하기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