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무한(빨무) 잘 하는 법 - 저그 편

2017. 2. 22. 13:08 스타크래프트

저그는 스타크래프트 빠른무한에서 초반에 약한 종족입니다. 하지만, 초반만 잘 크고 잘 버텨준다면, 중반 후반 시간이 흐를수록 엄청난 물량과 파괴력으로 상대방을 압도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종족입니다. 스타크래프트 빨무를 막 시작하신 분들이나 게임은 많이 해봤지만, 실력이 늘지 않아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최소한 같은 팀에게 욕을 듣지 않고, 나아가 칭찬을 들을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센스 있는 플레이를 위한 기본적인 팁입니다.


 초반 : 오버로드 시야 확보, 심시티를 통한 방어하기


- 첫 번째 오버로드는 상대방을 정찰한 후 상대방 입구에 비치합니다. 적의 병력이 어느 정도 쌓이는지 알 수 있고, 공격 오는 징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 팀에 테란이 없다면, 상대방 본진에 오버로드를 계속 놓아도 상관 없습니다. 상대 팀에 테란이 있다면 분명히 마린이 와서 오버로드를 쏠 것이기 때문에 미리 입구쪽에 비치하여 공격당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오버로드가 간 곳이 프로토스 진영이라면, 수시로 체크해서 프로토스가 포톤캐논을 지어서 오버로드를 공격하려고 하는지를 잘 체크하고 포톤캐논을 짓기 시작한다면 오버로드를 바로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주셔야 하겠습니다.


- 두 번째 오버로드는 내 입구에 비치합니다. 적이 공격 오면 성큰을 조금 더 빨리 지어서 방어할 수 있습니다. 간혹 오버로드를 본인의 입구에 놓지 않고 있다가 적의 기습 공격에 성큰을 너무 늦게 지어 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반드시 자신의 본진 입구에 오버로드를 놓아서 시야를 확보하고 미니맵을 자주 보면서 적이 오는지 안 오는지를 잘 체크해주시고 그에 맞게 대응해주셔야 합니다.


- 같은 팀에 테란이 있다면, 테란 입구, 본진에 오버로드를 지원해줍니다. 4~5분대에 다크템플러나 럴커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같은 팀 테란은 엔지리어링베이를 짓지 않아 터렛이 없거나 두번째 커맨드센터를 짓지 않아 컴셋이 없어 스캔을 뿌릴 수 없는 경우 속수무책으로 당하기 십상입니다. 이럴 때 같은 편 저그가 오버로드를 미리미리 테란 본진에 지원해준다면, 터렛을 짓지 않고도 다크템플러와 럴커가 공격이 왔을 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 초반에 상대 저그가 드론 3~4마리를 갑자기 내 저그 본진으로 쳐들어와서 성큰을 건설하여 공격하는 이른 바 성큰 러쉬를 해온다면, 초보의 경우 당황한 나머지 바로 나가버리거나, 한 성큰에 모든 드론을 붙여서 막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해서는 결코 막기 어렵습니다. 상대방이 이럴 때 방법은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한 성큰당 드론 3마리씩 공격시킵니다. 그러면, 아주 손쉽게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 만약, 건물 안에 건물을 지을 수 있는 스타크래프트 빠른무한 맵 이름 아래에 stackable이라고 써져 있는 경우에는 초반에 상대 저그가 가스쪽에 성큰 러쉬를 하면 저글링이르도, 드론으로도 성큰을 공격할 수가 없습니다. 이럴 때는 그 즉시 상대 성큰 수보다 더 많이 성큰을 짓는다면 방어할 수 있습니다. 돈이 부족할 것 같으면 짓고 있는 해처리를 취소해서라도 성큰을 건설하여 방어해야 하겠습니다.

 

- 초반에 상대 프로토스가 포토러쉬를 해온다면, 침착하게 성큰을 지어주면 손쉽게 막을 수가 있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막읍시다. 참고로, 포톤 캐논에는 드론 2마리만 붙여놓는다면 간단히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드론이 일을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성큰을 건설해서 막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타크래프트에서는 유닛만 잘뽑아야 되는 것이 아니라 방어를 잘 하기 위한 건물 짓기, 즉 심시티를 잘 해야합니다. 질럿 3부대가 나한테 모두 온다고 하더라도 본진 해처리를 기준으로 추가 해처리를 감싸듯이 해처리를 지어주고 해처리와 해처리 사이에는 성큰을 8개 이상 건설합니다. 가스와 해처리 사이의 빈틈으로 질럿이나 마린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챔버를 하나 딱 건설해줍니다. 라바와 드론, 라바와 오버로드 등 라바와 다른 유닛을 함께 지정하고 S키를 눌러 라바를 왼쪽으로 이동시킨 후에 라바만 선택해서 저글링을 뽑아주면 길막도 할 수 있고 나온 저글링으로 적의 유닛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심시티와 라바, 저글링 이 세 조합을 잘 활용하면 본진 해처리를 지킬 수가 있을 것입니다.









 중, 후반 : 물량, 폭탄드랍으로 상대 제압하기

- 적의 입구가 벙커나 포톤캐논으로 탄탄히 방어가 되어 있다면, 무리를 하지 말고 히드라, 럴커를 태워 폭탄드랍을 가면 됩니다. 입구 방어가 탄탄하면, 본진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오버로드 한 기를 정찰 보내거나, 같은 팀에 테란이 있다면 스캔을 뿌려보고 드랍 공격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크래프트에서 드랍 공격은 무시무시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 오버로드 수가 많아진다면, 맵의 이곳저곳에 오버로드를 뿌려 시야를 확보합니다. 이로써, 상대방의 셔틀, 드랍십, 오버로드 폭탄 드랍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나뿐만 아니라 같은 팀원도 매우 고마워할 것입니다.


- 적의 입구에 럴커를 6~12기를 버로우시켜 놓습니다. 그러면 적 팀원이 헬프를 오기에도 곤란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뚫고 헬프나 공격을 오더라도 그 시간을 꽤나 지연시켜 놓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 프로토스가 셔틀에 하이템플러를 태워 일꾼 견제를 하듯이, 오버로드에 럴커2~4기를 태워 게릴라 일꾼 견제를 한다. 의외로 잘 통하는 수가 있습니다.









- 상대 팀에 프로토스가 있다면, 셔틀에 하이템플러를 태워 스톰 견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셔틀이 날아올 만한 곳에 히드라 한 부대씩 비치해 놓고 미니맵을 통해 셔틀이 날아오는 것이 감지되면 히드라를 선택하고 A를 누르고 셔틀을 클릭해서 셔틀 강제 어택을 해주어 막아주셔야 합니다. 또, 히드라가 집을 비우게 됐을 때를 대비해서 공중을 공격할 수 있는 스포어 콜로니를 3개 이상씩 지어주어 셔틀만 잡을 수 있도록 해주면 조금더 수월하게 견제를 막으실 수가 있습니다.


- 상대방 프로토스가 리버를 사용하는 징후가 포착되면, 본진 해처리 주변에 럴커 한 부대를 버로우시켜 놓읍시다. 리버 폭탄 드랍이나, 하이템플러 견제 방어에 효과적입니다.


- 상대방에 저그가 있다면 오버로드를 보내 시야를 확보하고 커널을 뚫어 기습 공격을 합니다. 들키지만 않는다면, 매우 큰 타격을 입힐 수가 있습니다. 오버로드가 아닌 퀸을 뽑아 상대방 유닛을 감염시켜 시야를 확보한 후 커널을 건설하는 방법도 매우 유용한 방법이니 참고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눌러주세요!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