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스케이프로 블로그 썸네일 및 카드뉴스 제작 만들기

2017. 6. 26. 23:29 IT, SNS/블로그


여러 블로그를 방문하다 보면, 블로그 글을 대표하는 사진인 썸네일을 자주 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하면 페이스북 페이지에 카드뉴스로 알짜 정보를 보기 쉽게 만들어놓은 것도 보신 적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도 카드뉴스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글이 쭉 나열되어 있는 정보보다는 그림과 함께 보는 것이 이해도 빠르고 재미있기 때문에 카드뉴스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것들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카드뉴스나 썸네일을 예쁘게 만들 수 없을까? 하고 생각해보신 분들 꽤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바로 이런 분들을 위해서 포토스케이프라는 사진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썸네일 만들기 또는 카드뉴스 제작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포토스케이프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 사진편집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 다운방법 및 사용법




용량도 크지 않고 실행속도도 빠르고 가볍기 때문에 포토샵이 어려우셨던 분들이나 너무 느렸던 분들에게 정말 추천해드리고 싶은 프로그램입니다.


먼저, 포토스케이프를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썸네일이나 카드뉴스를 만들 때 사용하고 싶은 이미지를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에 드래그해서 끌어 옵니다. 



그러면 바로 편집을 할 수 있도록 준비가 완료됩니다. 



화면 아래를 보면 기본, 개체, 자르기, 도구라는 네 가지 탭이 있습니다. 여기서 주로 사용하는 탭은 기본 탭과 개체 탭입니다.



먼저 기본 탭에서 크기조절이라는 버튼을 누르고 긴축 조절을 눌러 사진 크기를 너무 크지도 너무 작지도 않도록 조절을 해봅시다. 



썸네일의 경우 티스토리에서 기본 320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320으로 하셔도 좋고, 스마트폰의 화면에 딱 맞게 하고 싶으시다면 300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은 글자를 입혔을 때 글씨가 잘 보이도록 그림의 배경색을 어둡게 해주는 작업을 해봅시다. 




개체 탭을 누르고 화면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속이 찬 네모 모양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이미지 부분에 원하는 크기만큼 마우스로 드래그를 해서 네모 모양으로 덮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검은색 화살표 커서를 누른 후 방금 만든 개체를 두 번 더블 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속성 고치기를 누르면 편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개체 뒤에 그림도 보여야 하기 때문에 투명도를 적당하게 조절해주고, 배경색은 검은색 등 어두운 계열로 해주신 후 확인을 누릅니다.



이번에는 사진 안쪽에 테두리를 입혀보겠습니다. 방금 전에는 속이 꽉 찬 네모 모양을 눌렀지만 이번에는 검은 선 테두리만 있는 네모 모양을 누른 후 이미지에 드래그 해서 선을 그어줍니다. 선의 색이나 속성을 수정하고 싶다면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후 속성 고치기를 통해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배경색도 입혔고, 테두리도 그었으니 이제 글씨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체 탭 왼쪽 아래에 있는 T모양을 누르면 글씨를 쓸 수 있는 창이 하나 뜹니다. 창의 맨 위 공간에 글자를 넣어주고, 아래에 있는 여러 기능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이 되도록 설정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메인 키워드가 되는 글자를 넣은 후 글 제목과 구분해주기 위한 구분선을 선긋기 버튼을 누르고 오른쪽에 보이는 선의 색, 선굵기, 투명도를 지정한 후 원하는 부분에 마우스로 드래그를 해서 선을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그 밑에는 제목을 적어주면 됩니다. 아까처럼 T 버튼을 눌러 글자를 넣어주셔도 되지만, 방금 만든 글자를 한 번 클릭하면 왼쪽 위에 플러스(+) 표시가 뜨는데 이걸 눌러주면 원클릭으로 복사가 됩니다.



복사가 된 개체를 원하는 곳으로 마우스로 끌어당겨주면 됩니다. 



제목을 써야하니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속성 고치기를 눌러 편집을 해줍시다.



썸네일 또는 카드뉴스가 만들어졌다면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저장 버튼을 누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누릅니다.



사진 밖으로 벗어난 개체가 모두 저장되도록 사진 크기를 확대해서 저장할까요?라는 사진 확대창이 뜨면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사진 이름을 수정하고 파일형식을 JPEG, JPG, PNG 등으로 설정해주신 후 저장을 눌러주시면 완성이 됩니다.


이제 나도 썸네일 또는 카드뉴스를 만들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면, 

아래 하트를 눌러주세요.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