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문서 CCL 저작권 표시 넣는 방법

2018. 4. 6. 23:52 생활 꿀팁/제품정보

오늘은 한컴오피스 한글에 CCL 저작권 표시 넣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 크리에이트비 커먼즈 라이선스 CCL 문구에 대해 설명을 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자동으로 포스팅을 할 때마다 들어가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었는데요. 

참고글 : 티스토리 블로그 CCL 설정하기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에 CCL 문구를 넣고 싶을 때는 CC 라이선스(CCL) 공식 홈페이지에 가서 하나하나 설명을 읽고 문구와 이미지를 복사해올 수도 있는데요. 그렇게 하기에는 시간도 걸리고 귀찮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한글 문서에는 아주 간단하게 CCL을 넣을 수 있습니다.


우선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문서를 작성합니다. 문서 작성을 완료하고 이제 글 마지막 혹은 글의 앞부분에 CC 라인선스를 붙이기 위해 화면 상단의 입력을 누릅니다. 그러면 표부터 문서 끼워 넣기까지 다양한 입력 기능이 나오는데요. 이중에서 살짝 아래 부분에 있는 CCL 넣기를 클릭해줍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CCL


CCL(Creative Common Lincense) 넣기창이 뜨면 문서 저작물 영리 목적 허용 설정, 저작물 변경 또는 2차 저작 허용 설정, 저작권 재판 관할 국가 설정, CCL 표시 방법 이렇게 4가지 설정을 클릭하고 선택해주면 자동으로 CCL 문구가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저는 상업적 영리 목적과 저작물 변경은 허용은 하지 않음으로 하고 재판 관할 국가는 우리나라로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넣기를 눌러줍니다.

한글 CCL


위의 3가지 설정은 그대로 유지한채, CCL 표시 방법은 미리 어떤 모습인지 보실 수 있도록 그림과 글자 함께 표시, 그림만 표시, 글자만 표시, 작은 그림, 일반 그림, 큰 그림을 모두 곁들여서 넣어봤습니다.


보기 좋으시도록 글자크기를 크게 해놓았지만, 본인이 작성한 문서의 양식과 맞게 글자크기 혹은 그림 이미지 크기를 줄이고 늘리고 할 수 있으니 이러한 부분은 적절하게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글 문서 CCL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에 CC 라이선스인 CCL 저작권 표시를 넣어야 하시는 분들께서는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CCL 넣기 기능을 꼭 이용해서 편리하게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