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백업 파일질라(Filezilla) FTP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사용법

2018. 4. 18. 23:54 IT, SNS/블로그

오늘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사이트 백업 및 편집이 가능한 FTP 프로그램인 파일질라 다운로드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닷홈 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해서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는데요. FT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내 컴퓨터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내용을 모두 백업해서 보관할수도 있고, 직접 코딩을 해서 편집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또 워드프레스에서 검색할 수 없는 홈페이지 디자인 스킨 테마도 FTP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손쉽게 올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파일질라

테마의 레이아웃에 구애받지 않고 아예 빈공간의 홈페이지의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고 싶을 때도 파일질라를 이용하면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Filezilla) 다운로드하기

우선 이러한 여러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파일질라를 받기 위해 파일질라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포털 검색사이트에 filezilla 혹은 파일질라라고 검색하셔도 좋고 아래 링크로 바로 들어가셔도 좋습니다.

파일질라 : https://goo.gl/3REQBY



파일질라 메인 홈페이지 화면은 아래와 같은데요. 가운데 보면 Quick download links 아래에 회색의 두 가지 버튼이 있습니다. 이중에 왼쪽에 있는 Download FileZilla Client를 누릅니다.

파일질라 다운로드

그리고 윈도우64비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Windows (64bit) 다운로드 파일질라 클라이언트 녹색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 32비트이거나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중이신 분들이라면 본인의 컴퓨터에 맞게 아래의 More download options 중에서 플랫폼을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filezilla 다운로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운 받고자 하는 파일질라 프로그램의 종류를 선택하라는 팝업창이 뜨는데요. 왼쪽은 파일질라 프로 즉, 유료 버전이고 오른쪽은 무료 버전입니다. 우리가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하고 싶은 기능은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오른쪽의 Dwonload 버튼을 눌러줍시다.

파일질라 사용법


이제 다운로드가 다 되었으면 파일질라를 설치해주시고 실행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마치 윈도우탐색기 같은 모습의 프로그램이 실행이 될텐데요. 위에 보면 호스트, 사용자명, 비밀번호, 포트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에 호스트란에는 http:// 를 생략한 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주소를 적어주시고 워드프레스 로그인을 하실 때 사용하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차례대로 입력해줍니다.



포트 부분은 FTP이기 때문에 21이라고 입력을 해주고 엔터를 치거나 우측의 빠른 연결 버튼을 누릅니다. 최초 로그인 성공 시 다음에 또 로그인하고 싶다면 빠른 연결 오른쪽에 보이는 화살표 버튼을 누르고 내 워드프레스 주소에 해당하는 아이디를 확인하고 눌러주시면 원클릭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백업


파일질라를 통해 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했다면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파일들을 볼 수가 있는데요. 리모트 사이트 아래 공간을 보시면 html부터 bashrc 파일까지 총 4개의 파일이 보입니다. 이 4개 파일을 모두 드래그 하시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우클릭 하신 다음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내 컴퓨터의 내문서 폴더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있는 모든 데이터 백업 진행이 됩니다.


용량에 따라 시간이 짧을 수도, 길 수도 있습니다. html 폴더를 누르고 wp-content 폴더에 들어간 다음 themes 폴더에 들어가면 내가  설치한 테마들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에 새로운 테마 폴더를 넣으면 수동으로 테마를 설치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제작) 무료 웹사이트 개설하기 방법

워드프레스 관리자 로그인 admin 아이디 바꾸기(변경) 방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목 수정하기 방법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