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이 배우는 일본어 상용 한자 공부하기 방법

2018. 3. 7. 23:58 일본어

오늘은 일본, 일본어 한자 중에서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3학년 때까지 일본 사람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일본어 상용한자를 무료로 배우고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본은 우리나라, 중국과 마찬가지로 한자 문화권인데다가 중국만큼은 아니지만, 우리나라보다 일상생활에서 한자를 매우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히라가나, 가타카나만 알아서는 원활한 일상생활을 하는 데는 어느 정도 제한이 따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학교에서 한자를 가르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에서는 중학교 때부터 한자를 배우는 것과는 사뭇 다른 풍경입니다. 어찌 되었든 외국인이 일본어를 배울 때도 한자는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데요. 가급적이면 현지 일본 사람들이 어렸을 때 배우는 학습 커리큘럼에 따라서 일본어 한자 공부를 해나가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이 꽤 계십니다.


요즘에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제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는 소년동아일보나 소년조선일보와 같은 신문의 한자 코너를 오려서 한자 공책에 매일 10번씩 적는 것이 숙제였기 때문에 일본어를 독학할 때 한자에 대한 거부감이 별로 없었는데요. 지금은 다를 수도 있고, 또 한자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있기 때문에 일본인이 배우는 일본 한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공부하기에 좋은 곳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제 율비의 취미생활 일본어 카테고리를 쭉 보고 계신 분들은 알고 계실 수도 있지만, 지난 번에 히라가나, 가타카나 글자 글쓰기 연습장에서 다루었던 치비무스 드릴이라는 교육 사이트입니다. 미취학 아동 유아부터 고등학생까지 폭넓게 공부할 자료가 풍부한데, 이 중에서 일본어 한자 관련된 카테고리는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일본 초등학교 한자 : https://goo.gl/4abaCG



치비무스 사이트에 들어오면 왼쪽 하단에 초등학생(小学生) 국어 한자 카테고리가 보이는데요. 1학년 한자 예습 테스트부터 6학년 한자 등 레벨별로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1학년 한자를 클릭하면 우측 상단에 한자의 획순부터 일본 초등학생이 배우는 한자 80개를 공부할 수 있는 링크가 걸려 있습니다. 이중에서 두번째에 있는 초등학교 1학년 때 배우는 한자 80자를 눌러보겠습니다.

1학년 한자도 세부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수를 세는 한자와 요일, 자연 등 여러 주제로 쉬운 한자들을 구조화해서 암기하기 좋도록 배려를 해놓았습니다.

여기에서 초등학교 1학년 한자예습 프린트(숫자)를 클릭해보겠습니다.


한 일, 두 이, 석 삼부터 아홉 구 등까지 기본적인 숫자를 한자로 어떻게 쓰는지, 획을 긋는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까지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한자를 모두 끝냈다면, 다음은 일본 중학교, 고등학교 한자 공부로 넘어가면 되는데요. 편리하게 아래 주소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일본 중고등학교 한자 : https://goo.gl/CiZMvF



오른쪽 위를 보면 위부터 예습 프린트, 한자 읽기 테스트, 쓰기 테스트 자료가 있습니다. 가장 위에 있는 예습 프린트를 눌러보겠습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에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상용한자 2136자 중에서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1006자를 포함해서 추가로 1130자를 학습할 수 있게 했는데요. 확실히 초등학교 한자보다는 어려운 한자들이 보입니다.


이번에는 읽기 테스트 자료를 보겠습니다. pdf 파일이 열리면 오른쪽에서 왼쪽 순으로 읽어야 하는 한자에 밑줄이 그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자료를 통해 내가 한자를 잘 외웠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으니 한자를 암기하셨다면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으로 일본어 기초 시작하기

일본어 히라가나/가타가나 외우기

일본어 독학 방법

일본어 한자 외우는 방법

일본어 단어 외우기 쉽게 암기하는 방법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