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한자로 된 논문 참고문헌 컴퓨터로 쉽게 입력하기 방법

2017. 9. 2. 22:26 일본어

오늘은 논문이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일본어나 한자로 된 참고문헌의 제목, 저자이름, 출판사명을 손쉽게 입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어나 일본문학, 일본 관련 정치, 경제, 사회 등을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일본어와 한자에 익숙하기 때문에 논문이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반드시 들어갈 참고문헌을 작성하는 데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공계 전공을 하시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한자나 외국어, 일본어에 취약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공계 분야에서도 일본이나 중국 등 외국의 논문이나 책을 참고하게 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정말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한자와 일본어를 입력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한자와 일본어가 섞여 있는 참고문헌란을 펼칩니다. 사이사이 반가운 한글이 보이기는 하지만 알아보지 못할 글자들이 더 많습니다. 이중에서 빨간색 박스 첫번째인 수산이용화학과 세번째인 서적의 제목, 저자, 출판사를 아주 쉽게 컴퓨터에서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고려대학교 도서관 학술정보 통합검색 이용

첫번째 수산이용화학에 포함된 한자 저자명을 검색하기 위해서 고려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서울대학교 도서관이나 연세대학교 도서관을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이 두 학교는 일본어 관련 학과가 없어서 그런지 일본어, 한자로 된 서적을 검색하기에는 용이하지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어일문학과가 있는 고려대학교 도서관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메인화면 상단 가운데에 통합검색을 할 수 있는 검색창이 하나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 서적의 이름을 입력하고 돋보기 버튼을 누르거나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소장자료가 검색이 이루어지면서 화면 오른쪽 사이드바에 검색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검색한 키워드와 가장 가까운 결과가 최상단에 뜨고, 그 다음으로 관련도가 있는 책의 제목들이 그 아래에 나열 됩니다. 여기에서 가장 첫번째에 있는 한자로 된 책의 제목을 클릭합니다.

책 제목을 클릭하면 이렇게 상세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서명, 저자사항, 그리고 출판사 이름이 적혀 있는 발행사항 부분까지 쭉 마우스로 드래그를 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복사를 클릭합니다. 이제 한글파일이나 메모장에 Ctrl키와 V키를 동시에 눌러서 붙여넣기를 해주시면 고스란히 해당 내용을 붙여넣을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 일본어 한자 필기인식 이용

이제 첫번째 서적의 제목과 저자명, 출판사명은 입력을 했으니 책 제목이 일본어로 된 세번째 책을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이를 위해서는 네이버 일본어사전의 필기인식기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네이버 일본어사전 사이트로 들어갑시다.

네이버 사전 메인화면을 보면 검색창 오른쪽에 필기인식기와 일본어 입력기가 있는데 여기서 필기인식기를 한번 클릭해줍니다.

필기인식기를 클릭하면 왼쪽에 정사각형으로 빈 공간이 나오는데 여기에 한자나 일본어를 입력해주면 오른쪽에 한자는 일본한자 부분에, 일본어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부분에 인식이 되어 가장 비슷한 모양의 글자를 선택할 수 있게 선택지가 나옵니다. 




참고문헌에 적힌 한자와 일본어를 가능한 한 비슷하게 따라서 마우스로 드래그를 하면서 입력을 해봅시다. 

만약 획을 잘못 썼다면 아래에 있는 1획 지우기와 모두 지우기 기능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책 제목에 해당하는 모든 글자를 필기인식기를 통해 입력을 했다면, 검색창에 자동으로 입력된 한자와 일본어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바로 위에서 설명한대로 고려대학교 도서관 통합검색에 붙여넣기 해서 검색을 하면 되겠습니다.


+추천글+

나리타공항에서 도쿄, 신주쿠까지 가는 방법 정리

일본주소 영어로 변환하기 방법

일본어 의성어, 의태어 무료 학습사이트 소개

일본어 치는법 일본어 타자연습 프로그램 1부

애니메이션 만화일본어 무료 학습사이트

JLPT(일본어능력시험) 기출문제 풀어보기 방법

스마트폰 구글 일본어 입력기 자판 사용방법

일본어 한자 위에 요미가나 후리가나 달기 방법 :: MS Word(MS워드) 편

한컴오피스 일본 한자 위에 후리가나 요미가나 달기 방법 (한글2007, 한글2010, 한글2016)

PC에서 컴퓨터로 구글 일본어 입력기 사용하기 방법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