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어플 BTC, ETH, USDT 마켓 이용시 주의(유의) 사항

2018. 4. 7. 23:56 생활 꿀팁/제품정보

오늘은 업비트 어플 BTC, ETH, USDT 마켓 이용시 주의 혹은 유의 사항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업비트에서는 원화 거래뿐만 아니라 해외 거래소인 비트렉스(Bittrex)와 제휴해서 BTC, ETH, USDT 마켓으로도 거래를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원화로 거래를 할 수 있는 코인 화폐의 수보다 다양하게 거래를 할 수 있고 또 코인들의 펌핑이 BTC 마켓 혹은 ETH 마켓에서 더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원화 마켓 거래시 수수료가 0.05%인데 비해서 비트렉스 제휴라는 이유인지 원화마켓 이외의 마켓들은 수수료가 0.2%로 비싼 편입니다.


업비트 주의사항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를 고려해서 익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인데요. 이 BTC마켓을 이용할 때 반드시 사전에 알아두어야 할 두 가지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BTC마켓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거래소의 KRW 원화마켓에서 BTC 비트코인을 구입을 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매수가 체결 되었다면 이제 거래소의 BTC를 눌러서 BTC 마켓에서 여러 알트코인들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중에서 거래를 원하는 코인을 누릅니다.

업비트 BTC마켓

알트 코인을 매수했다는 가정하에 이제 매도를 해볼텐데요. 주문을 누르고 매도를 누른 후 가격 부분을 누릅니다. 그리고 가격 입력 창에서 X 표를 눌러서 가격을 조정하고 번호들을 눌러서 원하는 매도 가격을 지정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 다음 수량 부분의 가능 화살표를 눌러서 원하는 양의 수량을 넣습니다. 이렇게 지정가 매도, 혹은 예약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그후 미체결란을 보면 우리가 예약 매도한 사항을 확인 가능합니다.

업비트 ETH마켓


투자내역을 누르고 미체결을 누르면 내가 예약 지정가 매도를 한 목록 전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원화 마켓에서 지정가 예약 매수 혹은 지정가 매도를 해놓은 경우에는 지정한 가격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BTC마켓, ETH마켓에서 예약 거래를 한 경우에는 예약한 시각부터 24시간 후에 예약 주문이 자동으로 취소가 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24시간이 지난 후 다시 일일이 매도 매수 예약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도 시기를 놓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 주의해야할 사항은 바로 업비트 어플의 투자내역의 보유코인 부분인데요. 원화마켓으로 거래를 했든 BTC, ETH, USDT마켓으로 거래를 했든 보유코인에서 무조건 매수평균가를 KRW 원화를 기준으로 표시를 하는데요.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평가손익과 수익률 부분도 원화 매수평균가를 기준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져서 수익률과 평가손익이 마이너스로 파랗게 되거나 혹은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서 플러스로 빨갛게 변한다면 이는 눈속임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으로 알트코인을 거래했다면 그때부터는 비트코인의 최소 단위인 사토시(satoshi) 가격으로 이를 계산해야 맞는데요. 이것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투자내역의 거래내역 탭을 눌러주시면 코인명과 매수, 매도 구분, 거래수량 및 거래단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내가 거래한 코인명과 매수매도 여부를 확인 후 거래단가 부분을 참고해서 따로 메모장 혹은 노트에 기록을 해주시고 분할 매도하기를 원하는 가격대를 마찬가지로 노트에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업비트 USDT마켓


이렇게 하면 첫번째 유의사항도 보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져서 알트코인들의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된다고 하더라도 사토시 가격의 상승으로 비트코인 개수를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손해가 아닙니다. 그러니 꼭 비트코인의 하락장에서는 사토시를 기준으로 익절 여부를 따져서 똑똑하게 거래를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