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짧은 주소 단축 url 기능으로 주소 줄이기와 분석까지 하는 방법

2017. 6. 25. 21:35 생활 꿀팁/제품정보


혹시 다음, 구글, 네이버 등 검색 사이트에서 이미지 주소를 복사하거나 지도 맵에서 위치 공유를 해보신 적이 있다면, 링크 주소가 상당히 길어서 불편했던 기억이 있으셨을 것입니다. 각 사이트에서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단축 URL 기능을 두어서 링크를 공유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에서는 짧은 URL이라는 이름으로, 구글과 네이버에서는 단축URL이라는 이름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기존의 주소보다는 많이 줄이기가 되었지만, 그래도 더 줄이고 싶은 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구글 지도의 길고도 긴 URL 링크 주소의 모습


▲ 구글 지도의 단축URL 기능


▲ 다음 지도의 짧은 URL 기능 



▲ 네이버 지도의 단축 URL 기능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구글 짧은 주소 단축URL 기능입니다. 긴 링크 주소를 단축시켜줄 뿐 아니라, 어느 나라의 사람들이 언제, 어느때 얼마나 클릭했는지 무료로 분석까지 해줍니다. 구글 계정이 없는 사람도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구글 계정이 있고, 로그인을 한 후 이용하면 두 가지 이유로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가급적 로그인을 해서 이용하시기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두 가지 이유에 대해서는 먼저, 비로그인으로 구글 url 단축 서비스를 이용해보면서 불편한 점을 알아본 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아래 링크를 통해 구글 짧은 주소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http://goo.gl




로그인을 하지 않고 제 블로그 주소를 짧은주소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맨 위의 Your original URL here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에 단축하고 싶은 주소를 넣습니다. 처음부터 복병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 로봇이 아닌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로봇이 아닙니다라는 글자 옆에 있는 부분을 클릭해서 내가 사람임을 인증하도록 합시다.



여러 버전이 준비되어 있지만, 자동차가 포함된 사진을 고르라는 문제가 나왔습니다. 사진을 잘 보고 자동차가 보이는 그림을 모두 눌러준 후 아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하나라도 빠짐없이 클릭해야 무한 문제 출제를 피할 수가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진 클릭 문제를 통과해서 인간임을 인증했다면, 화면 아래에 보이는 SHORTEN URL을 클릭합시다. 



Your short URL 밑에 줄이기가 된 링크 주소가 생성이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에 복사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복사가 됩니다. 그 아래에는 See analytics data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사람들이 해당 주소 링크를 얼마나 클릭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로그인을 한 후 보기로 하고 일단 DONE을 눌러 완료를 하도록 합시다.




URL 주소의 길이를 줄이기에 성공했고, 자료 분석 기능까지 모두 이렇게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로봇이 아님을 인증해야 하고, 해당 단축 주소를 모두 기억하지 않는 이상 분석 데이터를 일일이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불편함은 모두 로그인을 함으로써 말끔히 해결이 됩니다.



이번에는 로그인을 하고 구글의 단축 URL 기능을 이용해보겠습니다. 


로그인해서 goo.gl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예 화면부터가 다릅니다. 일단 로봇이 아닙니다라는 글 자체가 없습니다. 주소를 짧게 변경하고 싶은 오리지널 주소를 입력하는 부분과 주소를 짧게 하는 버튼만 있을 뿐입니다. 아래에는 내가 이전에 단축 기능을 이용했던 주소들의 목록이 모두 나옵니다. 며칠 전에 생성했는지까지 나옵니다. 클릭 횟수까지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분석자료를 보고 싶다면 원하는 단축주소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아까는 보지 않고 넘어갔던 단축주소 분석을 보도록 합시다. 언제 어느 때 얼마나 클릭이 이루어졌는지 볼 수 있는 화면이 가장 먼저 보입니다. 그 아래를 보면 어떤 사이트에서 유입이 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어떤 브라우저로 접속을 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어느 나라에서 접속을 했는지를 볼 수 있고, 가장 오른쪽 밑에는 윈도우에서 접속했는지 안드로이드에서 접속했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매우 짧아진 구글 맵 링크 주소 URL의 Before & After


어떠신가요? 구글, 다음, 네이버 지도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단축URL 보다 훨씬 그 길이도 짧으면서 분석까지 유용하게 할 수 있는 구글 단축 URL 기능 정말 매력적이지 않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눌러주세요!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