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및 권한 설정하기 방법

2018. 3. 14. 23:57 생활 꿀팁/제품정보

오늘은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및 권한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번에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엑셀 불러오기 연동 방법에 대해 다루었었는데요. 이렇게 하면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본인만 파일을 열람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움이 되는 정보는 본인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들에게 공유가 될 때 비로소 그 정보의 가치가 커지게 되기 마련인데요. 혹은 공동으로 팀으로 협업을 해야할 때도 있기 때문에 내가 엑셀 혹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만든 파일을 다른 사람이 보거나 수정하거나 댓글 코멘트까지 달아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지요.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구글 스프레드에서는 이 모든 것이 가능한데요. 어떻게 하면 공유를 하고 권한을 설정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및 권한 설정

우선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들어가서 본인이 작성한 파일 중에 공유하고 싶은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엽니다. 그러면 오른쪽 위에 파란색 버튼으로 공유 버튼이 보일텐데요. 여기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라는 제목과 함께,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가 엑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라는 설명은 참고하시고, 이 파란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권한

다른 사용자와 공유창이 뜨면 먼저 해야할 것은 우측 상단의 공유 가능한 링크 가져오기 초록색 동그라미 버튼을 누르는 것입니다. 이 버튼을 누름으로 해서 내가 만든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는 링크 주소가 생성이 됩니다.



그 다음 편하게 링크 복사를 눌러서 공유를 하면 되는데요. 이때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으니, 구체적으로 설정을 한 후에 링크 복사를 하도록 합시다. 왼쪽에 보면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가 볼 수 있음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을 한 번 클릭을 합니다.


그러면 총 4가지 선택지가 나오는데요.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음, 댓글을 달 수 있음, 볼 수 있음, 그리고 끄기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은 내가 만든 파일을 다른사람이 고치고 편집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는 것을 말하고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코멘트, 즉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볼 수 있음이라는 것은 편집이나 댓글은 달지 못하고 오로지 열람만 가능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좀더 세부적으로 설정을 하고 싶다면 그 아래에 있는 더보기를 누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


더보기를 누르면 사용-모든 웹 사용자, 사용-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 사용 안함-특정 사용자라는 세 가지 선택지가 나오는데요. 맨 위의 모든 웹 사용자에 체크를 하게 되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내가 정한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목으로 그 누구나 파일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됩니다.


하지만, 내용에 따라서 특정 사용자나, 내가 링크를 공유해준 사람만 볼 수 있도록 하고 싶을 때도 있는 법이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셨다면 저장을 누르고 링크 복사를 통해 공유를 하시거나, 아래의 이름 또는 이메일 주소 입력을 통해 이메일로 지인 혹은 친구, 회사 동료에게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엑셀 연동하기 방법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