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리플레이 구버전(옛날버전)으로 감상하기 방법

2017. 11. 19. 00:17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리플레이 구버전

오늘은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리플레이 감상을 옛날 구버전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는 1.18 버전 때부터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게임 그래픽 화질이 1.16.1에 비해서 안 좋아지고, 여러 기능이 예전 것과 다른 점이 몇 가지 있어 기존 스타크래프트 유저들에게 불편함을 안겨주었습니다. 그 중의 하나다가 리플레이 기능입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무료 버전인 1.20 버전도 마찬가지로 게임 경기 리플레이 화면이 예전보다 좋아진 것도 분명히 있지만 리플레이를 감상하는 면에서는 분명히 불편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리마스터 1.20버전 리플레이 어떻게 다른가?

우선 최신버전의 리플레이 화면부터 보겠습니다. 필자가 표시한 총 다섯개의 빨간 박스를 살펴봐주세요. 우선 가장 눈에 띄는 것이 화면 위에 표시된 두 가지 기능입니다. 왼쪽에는 각각의 유저가 현재 어떤 유닛, 어떤 건물을 짓고 있는지 등의 표시가 일목요연하게 나와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각 유저의 APM(일명 손 속도), 미네랄, 가스, 인구수가 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한꺼번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뭔가 세련되고 좋아보일지는 모르겠지만 딱 보아도 화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정작 리플레이 화면을 감상하는데 불편합니다.



블리자드도 이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화면 가장 오른쪽에 보면 길쭉한 막대가 하나 있는데요. 거기에 있는 버튼을 하나하나 눌러보면 화면을 성가시게 차지하고 있는 정보기능들이 하나 둘 씩 사라지게 됩니다. 화면을 많이 차지한다고 정보창을 아예 닫아버리면 누가 얼마나 자원이 있고 유닛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또 이것대로 불편합니다. 왼쪽 시계의 경우는 플레이 시간을 나타내는데 이것은 사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오른쪽 리플레이 경과 시간을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왜 지도 맵 위에 시간 표시를 한 것인지 이해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장점도 있는데 Replay Progress라고 되어 있는 리플레이 재생 화면의 파란 막대모양에서 경기를 보고 싶은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화면으로 바로 넘어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리플레이 화면에서는 아무리 이 부분을 클릭하거나 아래의 화살표를 눌러도 놓친 부분을 다시 볼 수 없고 리플레이를 종료했다가 재시작하는 수밖에는 달리 방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리마스터 1.20버전의 리플레이 파일은 1.16.1과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1.16.1 버전에서 리플레이 하는 것은 소용이 없는데요, 최신버전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예전처럼 우리가 보고 싶은 유저의 정보만 딱딱 클릭해서 볼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 답은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 앤솔로지 공개 테스트 서버 클라이언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우선 아래의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 : https://goo.gl/CPffwT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페이지

화면 가장 아래로 스크롤을 내린 후에 공개 테스트 서버 클라이언트 오른쪽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설치를 하고 게임을 실행합니다. 화면 오른쪽에 보면 Version 1.19.0.2411, Region enUS라고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 후, S키와 E키를 차례대로 눌러서 스타크래프트 싱글 플레이어 브루드워 확장팩으로 들어갑니다. 


닉네임을 생성한 후 엔터를 치고 화면 하단의 Load Replay를 눌러 감상을 원하는 리플레이 파일을 찾습니다. 리플레이 파일을 선택하고 OK버튼을 누르고 게임을 감상하시면 됩니다.


화면을 보면 왼쪽 상단에 플레이어들의 APM은 일목요연하게 한눈에 볼 수 있으면서도 예전처럼 원하는 유저만의 자원 상황과 인구수만 콕콕 찝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좋습니다. 게다가 Replay Progress의 기능은 최신버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보고 싶은 부분을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아울러 추적하고 싶은 유닛을 마우스 오른쪽버튼으로 우클릭하면 화면이 자동으로 유닛이 움직임에 따라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좀더 생동감 있는 리플레이 감상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보고 싶은 리플레이 영상이 있다면 리마스터 무료버전 1.20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공개 서버 클라이언트 리플레이 기능으로 좀더 편한 감상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