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배틀넷 오류 해결 및 피쉬서버 점검 대응 방법

2017. 9. 29. 14:48 스타크래프트

며칠 전부터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와 스타크래프트 1.20 버전 이외에 스타크래프트 1.16 버전에서는 피쉬서버에서 게임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았습니다. 바로 오늘 9월 29일 금요일부터 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단지 소문에 불과하다고 했고, 또 어떤 사람들은 이제 피쉬서버를 떠나야겠다는 말을 했습니다. 1.16 버전에서는 기존의 아시아서버를 이제는 더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배틀넷을 즐기기에는 피쉬서버가 사람도 많고 인기도 좋아서 애용하던 서버였습니다.


그런 피쉬서버였기 때문에 1.16 버전으로 게임을 했던 모든 분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설마 폐쇄되겠어? 라는 식으로 가볍게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른 아침부터 피쉬서버 배틀넷이 안 된다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하는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직접 1.16.1 버전으로 피쉬서버에 접속을 시도하니 다음과 같은 배틀넷 오류창이 떴습니다.

 

Unable to connect to Battle.net. You may be trying to connect to an invalid Battle.net server. If using a modem, you may need to manually connect to the Internet before connecting to Battle.net. For more information go to : www.battle.net/support/errormessages

요약하자면, 배틀넷에 접속을 할 수 없으니 배틀넷 접속 시도 전에 인터넷을 수동적으로 연결 시켜야 한다고 하면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배틀넷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라는 뜻입니다. 물론 저기 있는 배틀넷 주소로 들어가본들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피쉬서버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위와 같은 공지가 하루 전인 28일 23시 46분에 올라왔습니다. 시스템 개선 및 안정화 작업이라는 사유로 점검일시는 공지를 올린 13분 후인 00시부터라고 합니다. 예상 소요시간은 약 6시간이라고 했지만, 점심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여전히 접속 불가 상태에 있습니다. 왼쪽 상단을 보시면 서버현황이 있는데 유저수, 게임수, 채널수, 로딩된 계정수 모두 0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피쉬서버에 아무도 사람이 들어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공지사항의 댓글이나 자유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피쉬서버를 다시 이용하고 싶은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2011년 5월 2일 오후 1시부터 긴급 서버점검을 한다고 해놓고 아직까지 서버점검을 끝내지 않고 있는 부유천하 꼴이 나는 것은 아니냐는 언급까지 했습니다. 정말 피쉬서버도 부유천하처럼 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다른 해결방안을 모색해보아야 합니다. 문제는 피쉬서버이기 때문에 다른 서버를 이용하면 쉽게 풀릴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배틀넷 오류 해결

피쉬서버를 대신할 수 있는 대안은 바로 브레인 서버입니다. W런처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W런처를 실행하고 설정, 프리배틀넷, BrainClan1, 확인, 스타 실행 순으로 클릭해주시면 스타크래프트 배틀넷에 브레인서버를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W런처가 없으신 분들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W런쳐를 받아주시고 실행해주시기 바랍니다.

w런쳐(w런처) 다운로드, 사용법, 설정 방법


만약 위 방법으로 해도 BrainClan1밖에 보여지지 않으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브레인클랜 서버 공식 홈페이지에서 브레인서버 레지스트리를 받으시거나, 부득이하게 홈페이지가 점검중인 경우 아래 첨부파일을 통해 브레인서버 레지스트리를 받은 후 더블클릭해서 실행한 후 등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 brainclan.20170407.reg



레지스트리 추가를 완료하신 후 다시 W런쳐를 실행한 후 이번에는 프리배틀넷 부분을 건드리지 않고 바로 스타실행을 눌러주시고, M, E를 눌러 배틀넷 화면까지 갑니다.




스타를 실행하고 Multiplay, Expansion을 선택한 후 접속 방식 선택에서 Battle.net을 선택 후 게이트웨이란을 보면 BrainClan1,2,3이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rainClan1을 선택 후 확인을 누른 후 아이디를 생성하시면 접속이 가능합니다. 10월 3일에는 브레인클랜 서버가 점검중이기 때문에 아래에 BrainClanTEST라는 서버가 하나 더 나오게 되는데 그걸 선택해서 게임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0월 4일부터는 BrainClan1 서버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2017년 9월 29일 금요일 오후 1시경 현재 브레인 서버에는 772명이 접속중이며, 136개의 게임방과 25개의 채널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조인을 위해 Alt키와 J키를 동시에 눌러서 게임방을 찾아보면 이렇게 꽤 많은 수의 게임방이 개설이 되어 있어 있습니다. 브레인서버에서도 피쉬서버와 마찬가지로 헌터, 투혼과 같은 맵뿐 아니라, EUD유즈맵, 빠른무한 빨무맵 등 모든 맵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입맛에 맞게 게임을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하루빨리 1.16버전에서 피쉬서버를 다시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공지사항으로 약속했던 약 6시간이라는 시간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서 서버점검 지연 사과 한 마디도 없는 피쉬서버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1.16에서 피쉬서버를 이용할 수 없다면, 앞으로는 사비를 들여서 서버를 운영하고 있다는 브레인서버를 애용해야 할 수밖에 없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실행 오류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원활하게 잘 돌아가는 스타크래프트 1.16 배틀넷 서버 하나가 이렇게 무한 점검에 돌입하고 있다는 아쉬운 소식을 전하며 해결 전까지는 BrainClan Server를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브레인서버 서비스 종료에 따라 이제는 아래 글을 참고해서 iCCup에서 W런처 설정을 꼭 바꾸고 해주세요.

브레인서버 폐쇄 대응 방안 및 ICCUP 서버 튕김(팅김)현상 해결 방법



브레인서버, 브레인클랜 아이디 계정 만들기 방법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