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사양 확인하기 방법

2017. 9. 4. 18:14 스타크래프트

오늘은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권장사양을 알아보고 내 컴퓨터에서 사양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1.16.1, 스타크래프트 1.18, 1.19까지는 컴퓨터 그래픽카드나 용량이 그다지 좋지 않더라도 렉 없이 잘 돌아갔었습니다. 하지만 2017년 8월에 출시한 스타 리마스터는 스타크래프트1의 그래픽 디자인을 향상시키고, 여러 기능이 추가 됨에 따라 그만큼 더 높은 컴퓨터 사양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5년, 10년 이상 컴퓨터를 교체하지 않고 잘 사용하고 계시던 분들은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구입하기에 앞서 내 컴퓨터가 최소사양이 충족되는지 많이들 걱정하시고 궁금해합니다. 


만약 16,500원을 주고 리마스터를 구매했는데 정작 내 컴퓨터에서 플레이를 할 수 없다면 리마스터에 맞는 그래픽카드를 사거나 하드드라이브를 추가하거나 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인터넷 검색을 해보아도 최소한의 정보만 나와 있고,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 홈페이지는 미로처럼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도대체 어디서 리마스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지 알 수가 없어 많은 시간을 빼앗기게 됩니다. 이런 문제들이 있어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권장사양과 최소사양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직접 컴퓨터에서 어느 곳을 확인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최소사양 및 권장사양 확인

먼저, 스타크래프트는 윈도우 운영체제뿐 아니라 맥(MAC)에서도 플레이하실 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최소사양과 권장사항을 확인해봅시다.

사진을 보면 윈도우의 경우 적어도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의 운영체제여야 합니다. 즉, 윈도우XP, 윈도우98, 윈도우vista(비스타), 윈도우me(미)에서는 게임을 하실 수가 없다는 말입니다. 프로게이머 김택용 선수는 윈도우XP를 가장 선호했지만 리마스터를 하려면 이제는 윈도우7 이상으로 갈아타야하겠습니다. 권장사항은 윈도우10에 64비트입니다. 램 메모리의 경우 최소 2기가(2GB RAM)이 필요하고 최적하게 플레이 하기 위해서는 4기가 램(4GB RAM)이 필요합니다. 



하드디스크 하드드라이브 용량은 남은 여유공간이 2.8기가(2.8GB) 이상을 요구하는데 이 부분은 좀 오래된 컴퓨터라 하더라도 문제 없겠습니다. 인터넷과 입력 매체는 왜 적어 놓았는지 모를 정도로 당연한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 넘어가셔도 좋겠습니다.


맥의 경우는 아래와 같으니 Mac 컴퓨터를 이용중이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는 내 컴퓨터에서 스타 리마스터 권장사양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운영체제와 프로세서, 메모리 램, 시스템 종류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내컴퓨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한 번 누른 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또는 제어판, 시스템 및 보안, 시스템 순으로 클릭하면 시스템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 보기 화면이 나오면 가장 위에 윈도우 버전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사진의 경우 윈도우7으로 리마스터 최소사양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시스템 부분을 보면 프로세서와 설치된 메모리(RAM), 시스템 종류 운영체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서는 인텔 코어 i5-320M CPU 2.50GHz(기가헤르츠)이고 램은 6기가, 시스템 종류는 64비트로 모두 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화면해상도를 확인해봅시다. 바탕화면에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화면해상도를 클릭합니다. 


또는 제어판, 모양 및 개인 설정, 디스플레이, 화면 해상도 순으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디스플레이 모양 변경이 있는 화면해상도 화면에 들어오면 가운데에 디스플레이, 해상도, 방향이 있는데 여기서 해상도를 클릭하면 됩니다. 최소 1024x768을 충족해야 하니 이 이상으로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해상도 설정이 되면 적용을 누르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시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그래픽카드 사양 확인

이번에는 그래픽카드 사양을 확인해봅시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확인했던 방법처럼 내컴퓨터 속성을 눌러 시스템 사양 화면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왼쪽 사이드에 있는 장치관리자를 누릅니다.

장치관리자 폴더로 들어가게 되면 중간 윗부분 쯤에 디스플레이 어댑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 왼쪽에 있는 플러스(+)모양의 버튼을 누른면 내 컴퓨터의 그래픽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인텔 HD 그래픽 4000입니다.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해당 그래픽카드 이름을 마우스로 우클릭한 후 업데이트하기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좀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참고글을 확인바랍니다.

참고글 : 스타크래프트 1.19, 리마스터 풀스크린(전체화면 비율) 설정하기 방법


그런데 앞서 본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사양이 적혀 있는 사진에서는 이 부분을 확인할 방도가 없습니다. 내 그래픽 비디오 카드 사양이 리마스터에서 돌아가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디스플레이 어답터에 있는 내 그래픽 비디오 카드에 해당하는 것이 없다면 리마스터에서 지원하지 않는 비디오 카드에 해당할 확률이 큽니다. 


아래 표는 리마스터를 플레이할 수 없는 그래픽 비디오 카드의 목록이니 만약 이 중에 내 그래픽카드가 있다면 그래픽카드만 따로 구입을 해서 교체해주셔야 하겠습니다.


▲ 지원되지 않는 그래픽 비디오카드 목록


▼ 왼쪽부터 NDIVIA, AMD, INTEL

지금까지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사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신 컴퓨터가 아니신 분들은 구입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추천글+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배틀넷 호환 앤솔로지 버전 알아보기

스타크래프트 256 컬러모드(color) 호환성 에러 해결방법 완벽 정리

스타크래프트 1.19 로그인 오류 및 대응방안

스타크래프트1.16.1 w런쳐 윈도우 창모드 2배 축소 방법 단축키

스타크래프트1 치트키 총정리 및 사용방법

스타크래프트 전체화면으로 설정하기 방법

스타크래프트 1.16.1 한글판, 한글패치 하는 방법

w런쳐(w런처) 다운로드, 사용법, 설정 방법

빠른무한(빨무) 빠른 리버 전략

저그 폭탄 드랍 팁!

피쉬서버 욕설, 배신, 디스커넥트 신고 방법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