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로 일본어 공부하기

2017. 2. 19. 13:37 일본어

히라가나, 가타가나를 외우시고, 일본어 첫걸음 교재를 통해 기초적인 단어, 문법, 표현 등을 익히셨다면, 일본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를 보면서 재밌게 배울 수 있습니다영상을 통해 기초 교재에서 익힌 표현들이 실제로 어떻게 어떤 상황에서 쓰이는지 확인할 수 있고, 몰랐던 표현들은 새로 익힐 수 있는 기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일본어 영상을 선택하실 때 주의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 현재 일본에서 쓰이고 있는 일상생활적인 표현이 많이 나오는 영상을 선택한다.

둘째, 사투리가 아닌 일본 수도 도쿄에서 쓰는 표준어가 나오는 영상을 선택한다.

셋째, 노트와 필기구를 준비하고 본다.




언어는 지역마다 다르고, 시대가 변하면 같이 조금씩 변합니다사극을 좋아하시더라도 외국어를 막 배우기 시작하신 분이라면, 요즘 시대에는 사용하지도 않는 표현이 많이 나오는 사극을 보시면 학습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급적 현대 시대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나 영화, 애니메이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한국에는 경상도 사투리, 전라도 사투리, 충청도 사투리, 강원도 사투리 등이 있습니다. 일본에도 오사카 사투리, 홋카이도 사투리, 규슈 사투리 등등 정말 많은 사투리가 있습니다한국어를 잘하는 외국인 중에 경상도 사투리를 구사하는 로버트 할리나, 전라도 사투리를 잘 하는 미즈노 슌페이가 있습니다. 방송을 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외국인인데 사투리까지 엄청 잘하는 걸 보고 신기해하고 대단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그건 거기서만 그칠 뿐이지 지역 사투리에 반감을 가지는 사람들 또한 많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특히, 향후에 일본어를 활용해서 취업이나 비즈니스를 해야하실 분들이라면 더더욱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영상을 보실 때는 그저 보기만 하실 것이 아니라 노트와 필기구를 항상 옆에 두고 보시는 게 좋습니다. 아는 표현이 나왔을 때는 아! 저럴 때 쓰는구나!하고 다시 한번 복습하면서 적어보기도 하고, 나는 이렇게 알고 있는데 드라마에서는 저렇게도 쓰네? 왜 그렇지? 하고 메모합니다. 일본어 첫걸음 교재에 있는 문법이나 설명 부분을 모두 찾아서 궁금증을 해결하거나, 그래도 해결이 안 되면 학교 일본어 선생님, 네이버 지식인 일본어 분야에 물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모르는 표현인데 자주 들려서 무슨 단어인지 궁금해질 때도, 일단 한글로라도 적었다가 영상을 다 본 후 사전에서 찾아서, 일본어 단어장에 적어 외워질 때까지 매일 보시는 습관을 들이시면 정말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도라에몽(ドラえもん), 기묘한 이야기(世にも奇妙な物語)이 두 애니메이션과 드라마가 가장 도움이 됐습니다.

그중에서도 미스테리하면서도 철학적인 기묘한 이야기가 좋았습니다. 도라에몽은 성우들이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맞게 목소리를 가공했고, 다양한 표현을 접할 수 없습니다. 다른 드라마도 주제가 딱 정해져 있어서 예를 들면, 리갈하이의 경우 법정 드라마이기 때문에 법 관련 용어가 많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 의학 드라마라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필요하지 않은 쓸데없는 의학용어까지 알 필요는 없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묘한 이야기는 25분 정도의 단편 드라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그만큼 여러 주제와 여러 표현을 접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것이 정말 큰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간혹, 공포물도 꽤 많아서 무서워서 싫다는 분들도 있지만, 감동적인 이야기도 많기 때문에 무서운 것을 싫어한다면, 과감하게 넘기시고, 기묘한 이야기의 다른 작품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본어 독학 방법

일본어 시험으로 공부하기 :: JLPT와 JPT의 차이

일본어능력시험 JLPT 고득점 받는 법

NHK 일본 뉴스 어플로 일본어 공부하는 방법

일본인 친구 만들기 - 어플 1편

일본어 단어 암기 방법 쉽게 외우기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눌러주세요!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