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10대들이 쓰는 유행어, 신조어, 인터넷 용어, 젊은이 용어 - 1편

2017. 5. 15. 23:41 일본어

개이득, 고나리, 낄끼빠빠, 남사친, 최애캐, 사바사, 취존, ㅇㅈ... 여러분들은 이 용어들의 뜻을 모두 알고 계신가요? 젊은이라면, 10대, 20대라면 대부분은 알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40대 이상 분들이라면 저게 도대체 무슨 말일까 고개를 갸우뚱 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용어들은 인터넷 용어, 인터넷 유행어, 신조어이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도 매년 끊임없이 신조어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일본어를 배우다보면, 일본에서도 우리나라의 신조어, 인터넷 용어와 같은 게 있는지 궁금해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일본 친구를 만들어서 대화를 하다보면 사전에도 나오지 않는 용어들을 사용해서 이게 도대체 무슨 뜻인가 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또는 일본 친구한테 일본 10대들이 쓰는 용어를 내가 먼저 사용해서 친근하게 다가가고 싶으신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일본 10대들이 쓰는 유행어, 인터넷용어, 청소년 유행어, 은어 등에 대해서 알기 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フロリダ 후로리다


음? 플로리다? 미국의 플로리다 주를 말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데 이건 어떤 말일까요? 이 용어는 風呂に入るから離脱する(후로니 하이루까라 리다츠스루)에서 후로, 리다의 앞 글자를 따온 말로, 목욕하러 갈테니까 잠깐 대화에서 빠질게 라는 뜻입니다. 특히 일본 여고생들 사이에서 라인이나 트위터로 대화를 할 때 자주 쓰인다고 합니다.




あーね 아-네


あー、そういうことね 아- 소우이우 코토네를 대폭 줄인말로 아~ 그렇구나, 아~ 그러냐 라는 뜻입니다.

상대방의 말에 건성건성 응해주는 듯한 표현으로,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기분이 별로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유의하는 것이 좋지 싶습니다. 




メンディー 멘디~


이건 面倒くさい 멘도쿠사이 라는 단어를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라면 금방 알 수 있는 용어입니다. 귀찮다라는 뜻입니다. 뒷부분을 끌어주면서 발음해서 정말 귀찮고 성가시다는 감정을 넣어서 표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まじ、まじで 마지, 마지데


本当に? 혼또니? 와 같은 말로 정말? 레알? 진짜로? 라는 뜻입니다. 비슷한 말로 がちで?가 있습니다. 




おくちょ 오쿠쵸


送ってちょうだい 오쿳떼쵸-다이 나중에 보내줘라는 뜻입니다. 한국은 카카오톡을 주로 쓰지만 일본은 라인을 주로 쓰는데, 보통 らいんおくちょ~! 라고들 씁니다. 나중에 라인줘~! 라는 뜻입니다.




タメ口 타메구치


경어나 정중한 표현이 아닌 반말이라는 뜻의 용어입니다. 원래는 도박 용어였지만 이제는 일반적으로 반말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KY 케-와이


空気読めない 쿠우키 요메나이 Kuuki Yomenai의 약자로 쿠우키의 K와 요메나이의 Y 앞글자를 따와서 만들어진 용어로, 분위기 파악 못하는 사람이나 그 사람의 행동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女子力 죠시료쿠


이 용어는 딱 봐도 뜻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쉬운데, 예상대로 메이크업 화장법이나 여자의 마음을 잘 아는 듯한 응대를 잘 해줄 때 女子力が高い 여자력이 높다 라고 표현을 합니다.




どゆこと!? 도유코토?!


どういうこと?도우이우코토?를 줄인 말로 무슨 말이야?! 어떻게 된거야? 라는 뜻입니다.




イチキタ 이치키타


一時帰宅 이치지 키타쿠를 줄인말로, 잠시 집에 들렀다 오는 것을 말합니다.

イチキタしてから会おうね~잠깐 집에 들렀다가 만나자~처럼 사용합니다. 




オルチャンメイク 오루챵메이쿠


어? 오루챵메이쿠?? 친근하시죠? 네. 맞습니다. 얼짱 메이크, 얼짱 화장법입니다. 한국의 여자 얼짱들의 사진이 일본에도 소개가 되면서 하얗고 곱고 예쁘게 화장한 한국 여자들의 화장법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렇게 예뻐지게 보이도록 하는 화장법을 뜻합니다.




激おこぷんぷん丸 게키오코 뿡뿡 마루


한 마디로 말해서, 완전 열 받음입니다. 여기에 화난 정도에 따라서 표현이 달라지는데

가장 낮은 단계가 おこ

그 다음 단계가 激おこ

그 다음이 激おこぷんぷん丸입니다.



일본 신조어는 양이 상당히 많고 앞으로도 계속 되기 때문에 


다음편에서도 다루도록 할테니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눌러주세요!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