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 올리기(업로드) 방법

2017. 7. 4. 23:49 IT, SNS/유튜브


지금까지 구글 아이디 계정을 만들고, 그 아이디로 유튜브에 가입하고 내채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에 가입했다면, 이제 내가 정성스럽게 만든 동영상을 업로드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그럼 바로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에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위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렇게 업로드할 파일을 선택하거나 동영상 파일을 끌어 놓기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그 아래는 공개로 올릴 것인지, 비공개로 올릴 것인지 등의 선택사항이 나옵니다. 바로 공개로 올려도 되지만, 일단은 비공개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공개로 굳이 올리는 이유는 유튜브에서 가장 민감하게 신경쓰는 부분인 저작권 문제를 조심스럽게 접근하기 위해서입니다. 저작권이 있는 노래나 음악, 기타 저작물이 내가 올린 동영상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명대로 화살표 모양을 클릭하거나 동영상이 들어있는 폴더에서 동영상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와서 화살표 모양에 넣어주면 동영상이 업로드가 됩니다. 저는 화살표 모양을 클릭하는 방법으로 동영상으로 올려보겠습니다.


이와 같이 내가 올리고 싶은 동영상을 선택해준 후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동영상의 길이와 크기에 따라 몇 초에서 몇 분 후 동영상 업로드가 완료됩니다.


동영상이 제대로 올려졌다면 처리 완료라는 하늘색 부분이 보일 것입니다. 바로 완료 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아래에 있는 기본정보, 번역, 수익창출, 고급설정 등의 부분을 하나하나 클릭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기본 정보만 봤을 때 동영상의 제목과 설명, 그리고 태그를 입력하시고, 동영상 미리보기 이미지를 설정해주실 수 있습니다. 




가급적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내 동영상이 잘 노출될 수 있도록 키워드를 잘 잡아서 써주시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수익창출 탭에서는 기본적으로 광고로 수익 창출 부분을 회색이 되도록 OFF, 즉 꺼지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도 비공개로 설정해서 올리는 이유와 같습니다. 만약 내가 올린 동영상에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이 포함되었을 경우 저작권법 위반에다가 수익창출까지 얻을 수 있게 설정했다면 구글 애드센스 계정까지 정지 또는 해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급 설정탭입니다. 정말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꼭 바뜨리지 않으셨으면 하는 부분은 바로 카테고리 항목입니다. 내가 올리는 동영상의 주제가 게임인지 여행인지 취미인지 등의 주제를 반드시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완료 버튼을 눌러 업로드를 해줍시다.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등록이 완료되면 동영상이 이제 준비되어 있습니다.라는 말이 나옵니다. 동영상 주소 링크가 생성 되었으니 잘 나오는지 확인하고 저작권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링크를 클릭합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에 저작권 문제가 별도로 표시되지 않으면 안심해도 좋습니다. 이제 수익창출을 하고 동영상을 공개하러 동영상 관리자를 클릭해 봅시다. 



회색의 달러 표시와 무한대 표시의 링크 표시는 수익창출을 이용하지 않으면서 미등록을 했다는 표시이고, 아래의 초록색 동그라미 안에 있는 달러 표시와 자물쇠 모양의 표시는 수익창출을 하고자 하면서 비공개로 올렸다는 뜻입니다.




수정을 원하는 동영상에 체크표시한 후 위에 있는 작업을 한 번 클릭한 후 수익 창출을 누릅니다.


선택한 동영상으로 수익 창출 화면이 나오면 광고 형식을 선택해 주신 후 아래에 있는 수익 창출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동영상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라는 말이 표시가 되고, 아까는 회색 달러 표시였던 것이 초록색 달러표시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을 공개로 전환하는 방법은 수익창출했던 방법을 응용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이렇게 동영상을 올려서 얻은 수익을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눌러주세요!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