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 조건부 서식(조건식) 적용하기 방법

2018. 4. 19. 23:56 생활 꿀팁/제품정보

오늘은 구글 스프레드시트 조건부 서식 혹은 조건식 적용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에서 할 수 있는 기능의 많은 부분을 구현할 수 있는데요. 때로는 여러가지 데이터 자료를 입력하고 그 중에서 우리가 설정한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글씨색을 빨간색으로 한다든지, 배경색을 빨강으로 해서 눈에 잘 띄도록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조건부 서식이라고 하는데요. 엑셀에서뿐만 아니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도 아주 간단하게 구현을 할 수가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 조건부 서식

지금부터 각종 환율의 변화율을 구해보고 이중에서 수익이 조금이라도 날 수 있는 화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동으로 특정 서식이 적용되도록 해보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조건부 서식

먼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실행합니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이 각각 2월과 4월의 미국 달러, 일본 엔화, 중국 위안화, 유럽 유로화, 러시아 루블화, 호주 달러 값을 입력하고 변화율을 산수를 통해 계산해보았습니다. 지금은 데이터 6개 정도로 얼마 없지만 만약 100개가 넘는 데이터라고 하면 일일이 플러스인 것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조건부 서식

그렇기 때문에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조건에 맞는 서식을 적용해보겠습니다. 우선 우리가 서식을 적용하고자 하는 최종 데이터를 마우스로 쭉 드래그 해서 선택합니다.



그후 스프레드시트 화면 윗 부분의 서식 탭을 누르고 아래에서 세번째에 있는 조건부 서식을 클릭합니다.

스프레드시트 조건식


그러면 오른쪽에 조건부 서식 규칙이라는 창이 빼꼼하고 뜨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만약 데이터의 범위를 변경하고 싶다면 범위에 적용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직접 수정하셔도 좋고, 마우스로 다시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해서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그 아래를 보면 다음 경우 셀 서식 지정이라는 제목 아래에 셀이 비어있지 않음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클릭합니다.


이번 경우에는 0을 기준으로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인 값이 눈에 띄도록 하고 싶은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여러 기능 중에서 보다 크거나 같음을 선택해보겠습니다.


이제 기준을 0.01%로 적어주고 서식 지정 스타일 부분을 본인의 입맛에 맞게 설정해줍니다. 저는 셀 배경색을 빨간색으로 해보겠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다면 아래의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우리가 지정했던 데이터 셀들 중에서 0.01%보다 큰 값에 해당하는 엔화 변화율 셀의 배경색이 빨강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고 싶으셨던 분들은 꼭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엑셀 연동하기 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및 권한 설정하기 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 웹페이지 사이트에 게시하기 방법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