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프레드시트 줄바꿈(줄바꾸기) 하는 방법

2018. 3. 24. 20:31 생활 꿀팁/제품정보

오늘은 구글 스프레드시트 줄바꿈 또는 줄바꾸기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몇 회에 걸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엑셀 파일을 연동시키는 것과, 모두 작성한 파일을 다른 사람에 공유하는 법 등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그런데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글자를 입력할 적에 하나의 셀에 글자 혹은 숫자를 엔터친 효과를 사용해서 두줄이 들어가게끔 만들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주로 시간표, 타임 테이블을 작성할 때나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서 어떤 항목을 일목요연하게 표로 만들고자 할 때 이러한 기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줄바꿈

그런데, 하나의 셀의 첫줄에 글자를 입력하고 나서, 엔터를 치면 웬걸, 자동으로 그 아래 셀로 이동을 해버리게 되어 하나의 셀 안에 두 개의 줄로 연달아서 글을 입력할 수 없게 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처럼 한 칸에 두 줄을 입력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먼저 앞서 말한 증상을 실제 구글 스프레드시트 화면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1에 구글 스프레드 시트라고 입력을 하고 엔터를 친 결과인데요, A1 안에서 두줄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바로 A2로 셀이 이동하게 됩니다. 그래서 줄바꾸기라고 입력을 해보면 당연히 A2에 줄바꾸기라고 입력이 되는 것입니다.

스프레드시트 줄바꿈

이번에는 C1칸에 구글 스프레드시트라고 쓴 다음에 키보드 Alt키와 Enter키를 동시에 함께 눌러보겠습니다.



그러면 방금 전과는 다르게 C1 하나의 셀 안에서 줄바꿈 기능이 구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줄바꿈이 된 상태에서 줄바꾸기라고 입력을 해보면 다행히도 우리가 원했던 바로 그 모습으로 입력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Alt+Enter가 아닌 그냥 엔터키만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하나의 셀 안에 두 줄의 글자가 완성이 되게 됩니다. 만약 두 줄이 아니라 세 줄, 아니 그 이상의 줄로 늘리고 싶다면 계속 끝 부분에서 Alt+Enter키를 동시에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프레드시트 상단의 fx 함수 부분에도 구글 스프레드 시트 줄바꾸기라고 줄바꿈이 잘 되어서 보여지네요.

구글 스프레드시트 줄바꾸기


이 Alt+엔터키의 기능은 비단 구글 스프레드시트만의 기능이 아니라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의 표 안에서나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프로그램에서도 똑같이 적용이 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웹페이지 사이트에 게시하기 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 엑셀 연동하기 방법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및 공유하기 방법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