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봉(vonvon) 멘사(MENSA) 유형 아이큐(IQ) 테스트 정답 및 해설

2018. 2. 26. 20:44 생활 꿀팁/제품정보

오늘은 봉봉 멘사 유형 IQ 테스트를 풀어보고 정답과 그 이유를 해설해드리겠습니다. vonvon은 여러 여러 퀴즈, 퍼즐, 심리 테스트 등 재미있는 컨텐츠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는 곳인데요. 친구나 가족들이 이거 한 번 해봐라 하면서 링크를 공유 받으신 적이 한 번 정도는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중에서 정말 짧은 시간에 자신의 지능지수, 즉 아이큐(IQ, Inteligence Quotient)를 측정해볼 수 있는 멘사 유형 아이큐 테스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봉봉 멘사

인구 대비 상위 2%의 아이큐를 가지고 있는 고지능자의 모임인 멘사에서는 실제로 입회 테스트를 하기 전에 모의 테스트를 해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40개가 넘는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보통 30분 이상의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문제수가 적당하게 많다면 측정값이 좀더 정확해질 수는 있겠지만, 아무래도 부담이 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봉봉에서 제공하는 Mensa 유형 iq 테스트는 덜도 말고 더도 말고 딱 10개만 풀면 되기 때문에 심심풀이로라도 풀어보기 좋습니다. 정답과 해설을 하기에 앞서, 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 VonVon 아이큐 테스트를 풀어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이미 풀고 이 글을 보신 분들께서는 바로 아래의 정답과 해설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봉봉 IQ 테스트 : https://goo.gl/sDiyYA



링크에 들어가면 두뇌의 그림과 함께 IQ TEST 멘사유형 아이큐 테스트라는 제목과 파란색 버튼으로 시작하기가 표시됩니다. 친구들에게 공유하고 싶다면 아래의 페이스북 공유하기 혹은 오른쪽의 공유 버튼을 눌러 다양한 SNS에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가 되셨다면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vonvon mensa

1번 문제입니다. 일(1) 년 중 30일이 있는 달의 총 개수를 묻고 있습니다. 1월부터 12월까지 중에서 30일이 없는 달은 2월 1개뿐이므로 12-1=11이기 때문에 11개가 정답입니다. 참고로 2월은 아시다시피 윤달이면 28일까지, 윤달이 아니면 29일까지밖에 없습니다.

봉봉 멘사iq


2번입니다. 동그라미 안에 선이 3개가 그어져 있는 모습인데요. 이 선을 하나의 화살표로 보고 위에서부터 아래로 시계방향으로 시침이 움직인다고 생각을 하면 아주 쉽습니다.

오른쪽 열에서 첫번째는 12시를 가리키고 있고, 그 다음은 1시와 2시 사이이므로, 다음에 올 것은 3시이므로 답은 아래와 같이 됩니다.


3번은 숫자가 나열된 문제인데요. 이 수의 나열은 앞의 두 숫자를 더한 값이 그 다음 값이 되는 규칙입니다. 즉, -1+2=1, 2+1=3, 1+3=4, 3+4=7이기 때문에 답은 7이 됩니다.


그 다음 4번 문제는 원 안에 검은돌과 흰돌이 있는 모습인데요. 왼쪽 위부터 오른쪽으로 가면서 좌상, 좌하, 우하, 우상 순으로 돌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흑 2번, 백 2번이므로, 마지막에 올 것은 검은돌이 우상에 있는 모습이 되겠습니다.


5번은 선이 여러개가 보이는데요. 가로선, 세로선, 기울어진 사선의 종류가 있고, 각각 선이 1개, 2개, 3개씩 있습니다. 여기서 세로선이면서 선이 1개인 것은 없기 때문에 답은 오똑 서 있는 선 1개입니다.


6번은 메시지 해석 문제인데요. 아주 단순한 문제입니다. 위험 로켓 폭발 중에서 위험 우주선 화재, 고장 가스 폭발에서 중복되는 것을 제거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위험과 폭발이 중복이 되고 남은 것은 로켓이므로 답은 로켓입니다.


7번은 동그리미, 세모, 네모에 흰돌과 검은돌이 안과 밖에 있는 모습인데요. 흰색 돌이 안에 있는 것과 바깥에 있는 것, 그리고 검은 돌이 안에 있는 것으로 짝지어져 있는데 세모 안에 검은 돌이 있는 것만 없으므로 답은 검은색 돌이 세모 안에 있는 것이 되겠습니다.

iq테스트


8번은 겹쳐지는 것은 빼고, 겹치지 않는 것은 선을 그어주는 규칙이 적용된 문제입니다. 이 규칙은 가로로 보나 세로로 보나 모두 적용이 가능한데요. 규칙을 적용해보면 왼쪽에는 1자, 오른쪽에는 오른쪽 하단이 직각인 삼각형 모습이 됩니다.


9번은 복잡해보이면서도 아주 간단한 문제인데요. 왼쪽 상단부터 오른쪽 아래로 갈수록 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돌이 4개, 그다음은 5개, 6개, 7개, 8개입니다. 마지막에 올 돌의 개수는? 네. 맞습니다. 9개이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돌이 9개인 것을 골라주면 그만입니다.


선택지에서 첫번째 것은 10개, 두번째는 8개, 세번째는 8개, 네번째가 9개, 다섯번째는 10개, 마지막도 10개이므로 4번째에 있는 것이 정답이 됩니다.

아이큐 테스트


마지막 10번문제입니다. 마지막 문제이지만 조금만 생각하면 금방 풀 수 있는데요. 맨 마지막을 제외하고 총 8개 모두 삼각형, X, O가 각각 3개씩 있습니다. 그리고 맨위에 있는 첫번째 줄을 놓고 보면 X 세모 O, 세모 O X, 세모 X 세모인데요. 한칸씩 오른쪽으로 움직이면서 X는 O가 되고, 세모는 X가 되고, O는 X가 되고 있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규칙을 적용해서 맨 마지막 모습도 유추해본다면, 세모 O O, 세모 세모 O, X X X와 같이 됩니다.


마지막 문제까지 하나도 틀리지 않고 맞히셨다면 아래와 같이 아인슈타인! IQ 측정불가!라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IQ는 대략 160에서 196 사이라고 하네요.

봉봉 멘사 테스트


여기서 측정불가라고 하는 것은 해당 멘사 유형 IQ 테스트에서에 국한 되는 것일뿐이고 어디까지나 심심풀이의 간단한 문제이기 때문에 좀더 정확한 본인의 IQ를 측정하고 싶다면, 봉봉 멘사 아이큐 테스트에서 148 이상이 나오신 분들은 한국 멘사의 정식 입회 테스트를 보시는 것이 좋지 싶습니다.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