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글머리표 단축키 및 수준 한 수준 증가 및 감소 방법

2018. 2. 4. 16:33 생활 꿀팁/제품정보

오늘은 한컴오피스 한글 글머리표 수준 증가, 감소 기능 이용 방법과 단축키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문서에서는 목차를 작성하거나, 깔끔하게 글머리 제목을 작성하고 싶을 때 자동으로 정렬해주는 기능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한글 글머리표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한글에서 찾아보면 스타일, 문단모양, 문단 번호 모양 중에서 어떤 것을 택해야 할지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 실제로 사용할 때도 이렇게 하면 적용이 안 되고, 또 저렇게 하면 적용이 된느 경우가 있는데요.


정확하게 본인이 원하는 모양을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또한 일일이 메뉴바를 누르거나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서 해당 기능으로 가는 것은 매우 귀찮은 일이기 때문에, 이것을 간단하고 쉽게 해주는 단축키 기능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글 글머리표 및 단축키 이용하기

▼우선 한컴오피스 한글을 실행시키고 앞으로 쓰고자 하는 상위 제목과 하위 제목을 적습니다. 큰 제목은 길게 적고, 하위 제목은 짧게 적어보겠습니다.


▼그다음 처음부터 끝까지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블록 지정을 해주거나, Ctrl키와 A키, 혹은 Shift키와 화살표 아래키를 동시에 눌러서 문서 전체를 지정하셔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문단 번호 모양을 누르시거나 Ctrl키, K키, N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문단 번호 글머리표창이 뜨면 우선 문단 번호, 혹은 글머리표에서 원하는 모양의 모양을 선택하신 후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글자 앞에 지정한 모양의 글머리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큰 제목은 놔두고 작은 제목의 글머리표를 숫자로 하면서 들여쓰기가 되도록 하기 위해 짧은 가나다부터 파하까지 드래그를 합니다.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이번에는 스타일을 클릭합니다. 단축키는 F6입니다.


스타일창에서 개요 3을 클릭한 후 설정을 누릅니다. 스타일 목록을 보시면 오른쪽에 단축키를 볼 수 있는데요. 개요3에 해당하는 것은 Ctrl키와 숫자 5키를 동시에 누르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다시한번 작은 제목의 글머리를 설정할 때 바로 이 단축키를 이용해서 빠르고 쉽게 스타일을 변경해보겠습니다.


스타일이 변경된 모습인데요. 일일이 1, 2, 3, 4, 5를 입력하지 않았는데도 이렇게 알아서 숫자가 붙습니다.


이제 아래에 있는 가나다부터 파하를 마우스 드래그로 블록 지정한 후 Ctrl키와 5키를 눌러서 간편하게 스타일을 변경합니다.


지금까지는 문단 들여쓰기와 글머리 숫자를 자동으로 만들기 위해 스타일 지정을 했는데요. 이번에는 문단 번호 모양을 지정하기 위해 다시한번 1번부터 5번까지 드래그 한 후 마우스 우클릭 후 문단 번호 모양을 선택합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이에 해당하는 단축키는 Ctrl키와 K키 N키를 동시에 누르면 됩니다.


문단 번호 모양이 없음으로 설정되어 있을 텐데요. 키보드 화살표를 이용하거나 마우스로 1. 가. 1)로 되어 있는 문단 번호 모양을 선택한 후 설정을 눌러줍니다.


아무것도 변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문단 번호 모양이 설정된 것입니다. 다음은 아래의 소제목들도 똑같이 드래그 하고 문단 번호 글머리표를 Ctrl+K,N을 통해 열어줍니다. 그다음 문단 번호 모양을 위의 소제목과 같은 1. 가. 1)로 선택을 하게 되면 시작 번호 방식 부분이 활성화됩니다. 위 소제목은 1번부터 5번까지 있는데, 이 번호에 이어서 6번부터 10번까지로 만들 것인지 아니면, 새 번호 목록 시작을 골라서 1번부터 5번까지로 할 것인지를 취사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6부터 10까지가 되도록 하기 위해 앞 번호 목록에 이어를 선택하고 설정을 누르겠습니다.


설정 버튼을 누르면 이와 같이 위의 1~5에 이어서 6~10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글머리표 수준 때문에 골치아프셨던 분들은 꼭 단축키 기능도 손에 익히셔서 편리하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빨간줄, 빨간선 없애기 방법(한글2010, 한글2007 등)

한컴오피스 한글 들여쓰기, 내어쓰기 방법

한글 뷰어 무설치(한글뷰어 2007, 2010) 이용하기 방법

한컴오피스 일본 한자 위에 후리가나 요미가나 달기 방법 (한글2007, 한글2010, 한글2016)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