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영어 자동변환 끄기 설정 해제하는 법(한글 2010)

2018. 1. 29. 23:38 생활 꿀팁/제품정보

한국에서는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논문을 쓰거나 우리가 무언가를 일목요연하게 기록하기 위해서 한컴오피스의 한글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우리가 이렇게 애용하는 한글로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한컴오피스 한글의 기본 디폴트 설정 때문에 몇 가지 불편한 점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오늘 설명드릴 한영 자동변환 기능인데요. 한국어로 열심히 글을 적다가 스페이스바나 엔터를 치면 당황스럽게도 영어로 변환이 되거나, 혹은 반대로 영어로 쭉 쓰다가 엉뚱하게 한글로 입력이 되는 경우를 겪어보신 분들 계실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한컴오피스 한글에서 영어 자동변환 기능을 끄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앞서 해당 문제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렸지만, 직접 화면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을 실행시키고 sitemap.xml이라는 글자를 입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itemap.xml까지 딱 여기까지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요. 여기서 스페이스 키나 엔터를 입력을 하게 되면 위 사진처럼 xml이 한글인 틔라고 바뀌게 됩니다.

여러번을 시도해보았지만 고쳐지지 않아서 매우 당혹스럽습니다.


여기서 이제 한글 문서창 화면 상단 우측에 있는 도구 메뉴를 누르신 후 글자판을 선택하고 한영 자동 전환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을 클릭하셔서 글자 앞에 있는 체크표시를 해제하게 되면, 그렇게 우리를 골치아프게 했던 영어 자동변환 기능 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정말로 제대로 적용이 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틔라고 제멋대로 변환된 행 아래에 다시한번 제가 적고 싶었던 sitemap.xml을 입력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스페이스바를 누른 후 엔터를 눌러보았습니다. 결과는?


위와 같이 한/영 변환이 자동으로 되지 않고 내가 입력한 그대로 영어로만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래 취지는 오타를 자동으로 영어 혹은 한글로 바꾸어주도록 하는 착한 기능이었지만, 때로는 성가실 수도 있는 법입니다. 만약 한글 영어 자동변환 설정 때문에 머리 아프셨던 분들이라면 한영 자동 전환 설정을 OFF로 하셔서 간단하게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빨간줄, 빨간선 없애기 방법(한글2010, 한글2007 등)

한컴오피스 한글 들여쓰기, 내어쓰기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2010 창오류 해결방법(2007, 2014, 네오)

한컴오피스 한글 가운데 정렬 세로, 가로, 상하 정렬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글자 간격 벌어짐 문제 해결방법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