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방제 옆 핸드폰 아이콘의 정체는?

2017. 12. 14. 00:17 스타크래프트

오늘은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방제목 옆에 있는 핸드폰 아이콘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리자드는 12월 셋째주 경 스타크래프트 1.21 버전 업데이트를 선보였습니다. 그에 따라서 리마스터를 구입해서 플레이 하시는 분들은 화면이 이중으로 겹쳐보이는 증상이 발생해서 불편하다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블리자드가 다시 제대로 업데이트 하기 전까지는 F5키를 눌러서 그래픽 화질을 화려하지 않게 해서 플레이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료로 플레이 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이런 오류는 없지만, 방 제목 왼쪽에 재생 버튼 아이콘이나 핸드폰 모양의 아이콘이 생성 되어서 보기 껄끄럽다거나 도무지 저게 무슨 뜻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리마스터 방제 핸드폰 모양의 아이콘은 무엇?

스타크래프트 배틀넷에 접속해서 방에 들어가려고 Join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빨간색으로 네모박스를 쳐 놓은 것이 바로 문제의 핸드폰 아이콘인데요. 그 아래 파란색 박스 처리한 재생 아이콘도 가끔씩 보입니다. 재생 아이콘의 경우 맵을 설정할 때 리플레이 파일을 돌려보기 위한 방이라는 것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추측이 맞기도 합니다. 그런데 핸드폰 아이콘은 무슨 기능일까요?



스타크래프트 1.20버전 때까지는 스타크래프트 유닛이 너무 많아지게 되면 Cannot Create more units라는 경고 문구가 뜨면서 더 이상 유닛을 만들거나 건물을 짓거나 스캔을 뿌릴 수 없게 된다거나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발키리가 발사를 하지 않고 가만히 있어서 무용지물이 되어 버리는 일도 빠른무한 맵에서는 당연지사로 여겨졌습니다.

그런데 이번 1.21버전 업데이트를 하면서 이 문제를 취사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방을 만들게 되면 기본적으로 커스텀 핫키(Custom Hotkeys)와 유닛수 제한(Unit Limits)이라는 항목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는데, Unit Limits 부분을 Extended로 설정해주게 되면 캔낫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동시에 이 설정을 하게 되면 핸드폰 아이콘이 보여지게 되는 것입니다.


핸드폰 아이콘이 있는 방에 들어가게 되면 게임방 오른쪽 화면에 맵에 대한 정보가 쭉 나오는데 그 아래를 보면 Unit Limits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Original로 되어 있다면 캔낫 현상이 예전처럼 그대로 발생하는 버전이라는 뜻이고, Extended로 되어 있다면 발키리가 활약할 수 있게 되는 유닛수 제한이 풀린 맵이라는 뜻입니다. 조작이 쉽고 팀플로 하기에 좋고 아무리 밀리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일꾼 견제를 여러번 성공할 수 있다면 역전도 가능한 빠른무한 맵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패치 업데이트 업그레이드를 통해 4:4 팀플도 원없이 즐겨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실명(본명, 이름) 숨기기 설정 방법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오프라인 상태로 표시하기 방법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방 검색 효율적으로 하기 방법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윈도우 창모드 마우스 커서 가두기(이탈 방지하기) 해결 방법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다운로드 맵, 리플레이 파일 폴더 저장 위치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