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에 구글블로그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 방법

2017. 12. 3. 00:17 IT, SNS/블로그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구글 웹마스터도구인 서치콘솔에 구글블로그의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티스토리가 다음 것이기 때문에 다음 검색등록에는 따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사이트맵과 rss가 자동으로 연결 되어서 다음에서 검색을 했을 때 티스토리에서 발행한 글을 쉽게 검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블로그의 경우 구글의 것이라고 해도 자동으로 글이 검색되도록 노출시켜주지 않는 듯 하기 때문에 따로 등록을 해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에 앞서 혹시 아직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검색등록 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 네이버에 구글블로그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 방법

구글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하는 방법

네이버에 사이트맵과 rss 제출을 완료했다면 이번에는 구글 웹마스터도구인 서치콘솔(Search Console)에도 등록을 하러 가봅시다.

구글 서치콘솔 : https://goo.gl/ykU1jd


우선 구글에 로그인 하고 왼쪽 상단의 Search console이라는 빨간 글씨를 클릭합니다. 속성 추가 버튼을 눌러서 본인의 블로그 사이트를 정확히 적어준 후 아래의 추가버튼을 누릅니다.


블로그의 소유권 확인 화면에 들어가면 대체 방법을 선택한 후 HTML 태그를 선택해서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를 추가하라는 설명대로 아래의 메타태그를 복사해서 블로그의 HTML meta태그를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구글블로그 관리화면에서 왼쪽의 테마를 누르고 HTML 편집을 누릅니다.


그후 head 태그 아래의 meta 태그 위에 아까 복사해온 태그를 붙여넣기 해줍니다. 다 되면 테마 저장 버튼을 눌러 완료합니다.


이제 확인을 누르면 축하합니다. 소유자임이 성공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라는 안내문구가 나올 것입니다. 계속을 누릅니다.



방금 등록한 블로그 주소를 클릭 후 왼쪽의 크롤링을 누르고 Sitemaps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우측 상단에 있는 SITEMAP 추가 테스트 빨간 버튼을 누릅시다.



사이트맵 추가테스트라는 작은 창이 하나 뜨면 그 뒤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했던 것과 같이 sitemap.xml 을 입력한 후 제출버튼을 누릅니다. 새로고침을 눌러서 사이트맵이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을 한 후 다시 빨간 버튼을 눌러서 이번에는 feeds/posts/default?alt=rss 를 써넣은 후 제출을 눌러 rss 등록까지 마쳐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이트맵과 rss 등록을 마친 후 검색이 잘 이루어지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는 있습니다. 


만약, 내가 작성한 글들이 인터넷에 잘 나오는지 빠르게 확인하고 싶다면 구글에서 site:(본인의 블로그 닉네임).blogspot.com 이라고 친 후 그 뒤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적은 후 엔터를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막 등록했다면 검색결과가 0이 될 것입니다. 이 경우 다시 구글 서치콘솔로 들어간 후 이번에는 크롤링을 누르고 Fetch As Google을 눌러줍니다. 블로그 주소 아래에 검색이 되도록 표시하고 싶은 게시글의 주소 뒷부분을 입력한 후 데스크톱은 그대로 놔두고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에 가져오기 시도의 세부정보를 확인하려면 행 클릭이라는 부분 하단 우측에 색인 생성 요청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누릅니다.


제출 방식 선택이 나오면 가운데의 로봇이 아닙니다를 클릭한 후 안내에 따라 본인이 인간임을 확인시킨 후 이 URL만 크롤링을 선택해주고 아래의 이동 버튼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다시 구글에 들어가서 site: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검색하면 방금 제출한 게시글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블로그 주소 뒷부분은 blogspot.kr 또는 blogspot.com 모두 시도해봐주시고 앞에는 https와 http 모두 테스트해봐주시기 바랍니다.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