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카톡) 대화내용 복구(복원, 백업) 방법

2017. 10. 20. 20:44 IT, SNS/카카오톡

오늘은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핸드폰 변경을 하거나 휴대폰 번호 변경 시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그대로 유지해서 복원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카톡이 처음 나왔을 때는 아예 복구조차 되지 않고 새로 시작해야 했었고,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기기 변경을 했을 때 카카오톡 백업 파일을 일일이 찾아서 복사해서 새로 산 기기로 옮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가 정말 쉬워졌습니다.


왜냐하면 인터넷 상에 카톡 대화내용 백업파일을 클라우드에 저장해주는 서비스를 도입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바로 카카오톡 복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톡 대화내용 복구 준비물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복원하기에 앞서 반드시 준비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셨다가 백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반드시 주의깊게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1 카카오계정 이메일 및 비밀번호

카카오톡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꼭 카카오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카카오계정과 카카오톡 아이디를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카카오톡 아이디는 카톡 친구 추가를 하기 위한 수단일뿐인 반면에, 카카오계정은 카카오게임, 카카오쇼핑, 카카오톡 계정 복구 등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카카오톡 아이디가 있으신 분이라 하더라도 카카오계정은 전혀 별개의 것이니 카카오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꼭 아래 글을 참고해서 계정부터 만들고 와주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 카카오톡 계정 만들기(생성) 방법


대화복원할 때 카카오계정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반드시 메모해서 잊어버리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2 이전 핸드폰 번호

스마트폰의 핸드폰 번호 변경을 해서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복원해야 하는 경우, 반드시 기존의 핸드폰 번호를 알고 있어야 대화내용 백업 및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핸드폰 번호이기 때문에 당연히 기억하고 계신 분들이 많겠지만, 혹시 다른 사람의 카톡 대화내용을 복구해주실 분이나 본인의 핸드폰 번호를 잘 기억하고 있지 않은 분이라면 반드시 사전에 기존 핸드폰 번호를 메모장에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예전 핸드폰 번호를 모르면 복구 절차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카카오톡 대화내용 중 사진 저장하기

카톡 대화 복구를 할 때는 오로지 채팅 내용중에 텍스트로 이루어진 글들만 저장이 됩니다. 이 말은 즉슨,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용량이 큰 파일들은 복구를 해주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톡 대화내용 중에 중요한 사진이나 영상 파일이 있다면 꼭 미리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저장을 해두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4 카카오톡 오픈채팅 사진 및 대화내용 저장해놓기

카톡 대화내용 복구를 하면 카톡 친구와의 텍스트로 된 대화는 모두 복구가 되지만, 카톡 오픈채팅의 대화내용은 전혀 복원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카톡 오픈채팅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대화백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글 : 카카오톡 오픈채팅 백업, 대화내용 저장하기 방법



5 2주(14일) 안에 복구할 것

카카오계정 백업 파일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클라우드, 즉 인터넷 상 저장공간에 저장이 됩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이 모든 많은 파일을 언제까지고 저장해준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파일들은 점점 쌓이게 되고 기업의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 2주간의 시간을 주고 그 안에 복구를 하지 않으면 해당 파일은 삭제 처리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당일이나 가까운 시일내로 복구를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하기

이렇게 다섯 개의 준비가 모두 끝났다면, 복구 절차만 진행하면 됩니다. 먼저 카카오톡을 열고 화면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점 3개 버튼을 클릭한 후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을 눌러 설정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설정화면에 들어가면 공지사항부터 기타 등의 버튼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친구와 화면 사이에 있는 채팅 부분을 클릭합시다.



채팅에 들어오면 대화 백업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대화 백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대화백업 화면에서 가장 위에 있는 대화 백업하기 버튼을 누릅니다.아래 설명을 보면 대화를 클라우드에 백업하여 카카오톡을 재설치할 때 복원할 수 있고, 대화는 텍스트만 백업된다는 설명이 친절하게 적혀 있습니다.



백업용 비밀번호 설정 화면이 나오면 4~6자리의 비밀번호를 두번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만일 백업용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게 되면 복원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이 부분도 메모해서 주시기 바랍니다.


비밀번호 설정까지 끝나면 대화 백업이 진행됩니다. 데이터 크기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진행 중에 앱을 종료하거나 다른 앱으로 이동하지 말고 잠시만 기다려달라는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업로드 중이라고 합니다. 대화 복원은 앱을 재설치 할 때 가능하고 전화번호 인증과 카카오계정 로그인을 진행한 뒤 복원 과정이 시작된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고 대화 복구가 안 되면 어쩌나 가슴을 조아리면서 불안해하는 이용자들을 안심시키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될지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백업이 끝나면 이렇게 대화 백업이 완료되었다는 문구가 뜹니다. 복원은 14일 이내에 카카오톡을 재설치할 때 가능하고 이때 전화번호 인증 후 반드시 카카오계정에 로그인을 해달라고 합니다. 복원 기한과 백업기기, 데이터 크기와 백업된 채팅방 개수를 확인하고 오른쪽 상단의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만약 동일 핸드폰으로 번호만 변경하는 경우라면 플레이스토어나 애플스토어에 가서 카카오톡을 검색합니다. 그후 카카오톡 제거 버튼을 누른 후 다시 설치버튼을 눌러 설치해줍니다. 핸드폰 기기 자체를 바꾸시는 분들은 카카오톡을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새롭게 본인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카카오에서 보낸 4자리의 인증번호를 입력해서 인증을 받습니다.


인증이 끝나면 이렇게 카카오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란이 보입니다. 꼭 아래의 다른 버튼들은 무시하고 윗부분에 있는 카카오계정 정보를 입력해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이전 카카오톡 탈퇴 안내문이 나옵니다. 동일한 계정으로 이전에 사용하시던 카카오톡이 존재합니다. 카카오계정은 하나의 카카오톡 앱에서만 로그인이 유지되며, 지금 로그인하면 이전 카카오톡은 자동으로 탈퇴됩니다. 로그인을 계속 진행하시려면 확인을 선택해주세요. 라는 문구가 나오면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서비스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를 읽어본 후 동의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이제 본인의 닉네임을 설정하고 만약 주소록 친구 자동 추가를 하고 싶지 않다면 체크표시를 해제해주시고 가입완료를 누릅니다.


클라우드에 대화 백업 데이터가 있다고 뜹니다. 대화 복원하기를 진행하기 위해 복원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실수로 그 아래에 있는 대화 복원하지 않기를 누르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꼭 메모해놓으라고 당부했던 백업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여기서도 대화 복원하지 않기 부분을 잘못 누르지 않으셔야 합니다.


복원이 끝나면 이렇게 대화복원 완료라는 글이 뜹니다. 아래의 카카오톡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기존에 대화하던 채팅방 텍스트 대화내용이 고스란히 복원이 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의 경우 대화내용은 모두 사라졌지만, 계속 참여중인 상태로 남아 있게 됩니다. 핸드폰 번호 변경이나 기기 변경을 하셔야 하는 분들은 꼭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방법을 참고하셔서 지인, 가족, 친구와 함께 나눴던 대화를 다시 이어나가시기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공감버튼 을 꾸~욱!

♥ 암호화폐 후원하기 ♥


ⓑ 비트코인(BTC) ⓑ


◆ 이더리움(ETH) ◆


♣ 리플(XRP) ♣

리플 데스티네이션 태그